떠나는 개미들…예탁금·신용잔고 최저

증권 입력 2022-02-22 21:26:44 최민정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최근 우크라이나발 지정학적 위기와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상 우려 등으로 증시 변동성이 커졌습니다. 이에 투자자예탁금과 신용융자잔고가 연중 최저치를 기록했는데요, 앵커리포틉니다.


[기자]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 증권사 거래계좌에 맡겨놓는 '투자자예탁금'이 연중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오늘(22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8일 기준 투자자예탁금은 약 62조 5,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첫 거래일이었던 지난 1월 3일, 약 71조원에 비해 10조원 가량이 줄어든겁니다.


투자자예탁금 뿐 아니라 증권사에서 빚을 내 주식을 매입하는 '신용융자잔고'도 지난 18일 기준 약 20조원으로, 연초와 비교해 약 3조원 가량이 빠지며 연중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예탁금과 신용융자잔고의 감소는 투자자들이 국내 증시에 대해 비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풀이될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 우크라이나발 지정학적 위기가 고조되고 미국의 긴축 우려로 증시 변동성이 커지자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코스피와 코스닥은 올해 첫 거래일과 비교해 각각 -9.10%, -16.04% 하락했고, 오늘(22일) 전 거래일과 비교해 -1.35%,-1.83% 하락 마감하며 부진한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이에 증권업계는 향후 증시 전망도 부정적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어, 3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앞두고 국내 증시의 변동성이 더 지속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


“금리인상 속도에 대한 부담, 변동에 대한 부담, 경제지표의 불확실성. 이런 것들이 누적된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예상보다 격화되면서 하방압력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상황들이 조금 더 이어질 수 있다...”


서울경제TV 최민정입니다./choimj@sedaily.com


[영상편집:홍승재]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민정 기자 증권부

choimj@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