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노태우 국립묘지 안장 반대·진상규명 철저" 광주 목소리 거세

전국 입력 2021-10-26 18:09:24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죄·진상규명 왜곡·조작된 회고록 교정안해 죄인 기록될 것"

조오섭·윤영덕 의원 '국가장 예우·국립묘지 안장 반대" 밝혀

더불어민주당 조오섭·윤영덕 의원이 26일 '노태우의 국가장 예우와 국립묘지 안장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의원실]

[광주=신홍관 기자] 노태우 전 대통령 사망에 국가장 예우는 물론, 국립묘지 안장을 반대하는 광주의 목소리가 거세다.
 

5·18기념재단은 26일 노태우 전 대통령 사망소식후 밝힌 성명에서 "재포장된 군부독재 역사가 아닌, 5·18에 대한 진상규명을 다시 조명해야 한다"고 하고 "진심어린 사죄와 증언으로 5·18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하는 것만이 살아남은 자들의 죄업을 씻는 최소한의 길임을 숙고하기 바란다"고 일침했다.

5·18기념재단은 이어 "군부 쿠데타의 주동 세력, 군인 출신 정치인 전두환과 육사 동기인 고인은 제4공화국 당시 군내 사조직 ‘하나회’를 결성해 1979년 12·12 군사반란을 일으키고, 5·18 당시 광주 시민 학살에 동참했다"면서 국립묘지 안장 반대 사유를 분명히 했다.

아울러 "6월 민주항쟁 이후 대통령이 된 노태우는 1988년, 5·18을 ‘민주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규정하면서도 5·18 때 계엄군이 일방적으로 폭력을 휘두른 것이 아니라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시민과 군인, 경찰이 충돌해 많은 희생자가 나온 것이라며 책임의 본질을 흐리려 했다. 그의 회고록에서도 사과는 없었다"고 말했다.

특히 "1980년 발포책임 등 진상규명의 핵심 열쇠를 가진자 중 한 사람 노태우는 추징금 2600여 억원을 완납하고 아들 노재헌씨를 통해 대리사죄 등 용서를 구하려는 모습을 보였지만 본인의 사죄는 물론 진상규명 관련 고백과 기록물 공개, 왜곡·조작된 회고록을 교정하지 않음으로써 끝까지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규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윤영덕 국회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긴급 회견을 갖고 '노태우의 국가장 예우와 국립묘지 안장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오랜 지병으로 투병생활을 해오다 89세의 일기로 사망한 노태우 개인의 죽음 앞에 깊은 애도“를 표하면서도 "5월 학살의 책임자 중 한 명으로 역사적 단죄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 하나로 국가장의 예우와 국립 묘지에 안장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노태우는 12·12 군사반란으로 정권을 찬탈한 신군부의 2인자로 전두환과 함께 5·18민주화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했던 책임자 중 한 명이다"며 "반란수괴, 내란수괴, 내란목적 살인,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7년형을 받은바 있는 중대 범죄자이다"고 강조했다.

 

또 "광주와 국민 앞에 진심어린 사죄와 참회가 없는 찬탈자이자 학살의 책임자를 국가장으로 장례를 치루고 국립묘지에 안장한다면 후손들에게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정의를 이야기할 수 없다"며 "국민이 용서하지 않았고 역사적 단죄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 국가장과 국립묘지 안장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조오섭 의원은 ‘국가장법 개정안’을, 윤영덕 의원은 ‘국립묘지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지만 1년 넘게 국회 상임위에서 계류중이다.

한편 노태우 전 대통령 아들인 재헌 씨는 2019년 12월 광주 남구 오월어머니집을 방문했다. 이곳에서 노 씨는 5월 항쟁 당시 시위에 참여했다가 구속 수감됐던 5·18 유공자인 오월어머니집 이사장과 티타임을 가졌다. 4개월 앞서 노 씨는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1시간가량 참배했다. 민주의 문에서 방명록을 작성한 후 헌화와 분향을 했다. /hkn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