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 “진주교대 장애인 입시차별 끝이 없다”

전국 입력 2021-10-08 23:00:47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국정감사서 진주교대 장애인 입학성적 조작 추가 의혹 제기

[진주=이은상기자] 장애인단체가 진주교대 장애인 학생 입시성적 조작에 대한 추가 의혹을 문제 삼으며 유길한 진주교대 총장의 사퇴를 또다시 촉구하고 나섰다.

 

2014학년도부터 2019학년도 입시까지 진주교대에서 장애인 입학성적 조작이 있었다는 추가 의혹이 지난 1일 열린 국회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제기됐기 때문.

 

앞서 이 단체는 지난 8월 교육부 조사에서 밝혀진 진주교대의 2018학년도 입시 성적조작건을 문제 삼으며, 지난 9월 교대 본관 앞에서 11일간 철야농성에 돌입한 바 있다.

 

당초 장애인단체는 진주교대와 T/F팀을 구성해 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합의했지만, 추가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번 사안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에 나서게 됐다.

 

이 단체는 8일 진주교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주교대의 입시부정과 차별은 끝이 없다며 유길한 진주교대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이들은 진주교대에 특별 종합감사를 실시할 것을 교육부에 요구했다. 지난 8월 진행된 교육부 조사가 부실했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연대 상임대표는 유일한 총장은 이번 사안에 대해 개인의 일탈 또는 전 총장 때의 일이라고 치부하지 말고, 이제는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고 밝혔다.

 

이세영 진주교대 학생은 더 나은 집단이 되기 위해서 집단 내에서 일어난 문제를 회피하지 말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적극 찾아야 한다고 했다.

 

이날 진주교대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추가로 불거진 의혹에 대해 고발조치와 수사의뢰를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도헌 진주교대 교무처장은 <서울경제tv>와의 통화에서 대학의 자체조사만으로는 진상규명에 한계가 있다. 후속조치를 조속히 진행해 이 문제를 풀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추가 의혹은 특수교육대상자전형에서 장애학생의 장애유형과 장애등급을 평가자료로 활용한 것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고교등급제와 블라인드면접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 등이 주 내용이다.

 

교육부는 지난 82018학년도 입시 성적조작건을 이유로 진주교대에 입학정원 10% 감축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에 진주교대는 행정처분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제기, 징계는 유예됐다. 앞서 진주교대는 이번 사건에 대한 사과문을 두 차례 게재한 바 있다. /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보도본부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