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지역에만 75조 투입…균형발전 속도

부동산 입력 2020-10-13 17:45:35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시도별 지역균형 뉴딜 주요사업. [사진=기재부]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정부가 한국판 뉴딜 지역사업에 75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한국판 뉴딜사업비 160조원의 약 47%에 달한다. 

 

정부는 대통령이 주재하고 시·도지사가 함께한 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전략회의에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안이 확정·발표됐다.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기반으로 확장시키는 개념으로 한국판 뉴딜의 실현확산으로 지역 활력을 높이고,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연계결합해 지역발전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이날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는 정부와 자치단체가 한국판 뉴딜,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중앙과 지방 간 지속적인 논의를 위한 상시적인 협의체를 마련할 것과 중앙공모방식의 사업추진에 대한 보완방안 등도 제시했다.

 

시도별 지역균형 뉴딜 주요사업을 살펴보면 우선, 강원지역은 중화항체 면역치료제 개발센터와 수소 융·복합 클서스터 조성에 나선다. 충남지역은 내포신도시내 IT클러스터 조성과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등을 추진한다.

 

대구는 5G기반 K라이브셰어콘텐츠 산업 육성과 안정적인 맑은 물 공급 사업을 할 계획이다. 전남지역은 광양항 자동화컨테이너 터미널구축과 신안 82GW 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나선다. 광주는 인공지능 중심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과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지자체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연내에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해 구체화 한다는 계획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