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2020 연간 리포트’ 발행

S생활 입력 2020-05-08 16:03:44 유연욱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글로벌 온라인 마켓 성장세 지속

주얼리 소비자 조사 4종 수록

패션 주얼리 브랜드를 위한 해외 전시 참가 가이드 공개

사진=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제공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의 부설연구소인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이하 월곡연구소)는 최근 주얼리 시장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250페이지 분량의 ‘2020년 연간리포트(Korea Jewelry Market Research)’를 발행했다.


‘2020 연간리포트는 ▲Part 1. 세계 주얼리 시장 ▲Part 2. 한국 주얼리 시장 ▲Part 3. 주얼리 소비자 조사 ▲Part 4. 주얼리 시장 이슈&동향 4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주얼리 시장규모는 물론 오직 월곡연구소에서만 진행하는 주얼리 소비자 조사결과와 연구리포트, 주요 원자재와 소비마켓의 동향, 국내외 주얼리 시장 트렌드가 담긴 정보 백서다.

 

세계 주얼리 시장

글로벌 마켓에서 아시아 시장은 높은 점유율만큼 가장 강력한 시장 중 하나이다. 아시아 시장은 최근 수년간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글로벌 마켓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하지만 주목되는 시장이 있다. 바로 온라인 시장이다. 글로벌 온라인 마켓의 규모는 전년대비 17.1% 증가했다. 전체 시장이 1.9%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실로 놀랄 만한 성장세이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이러한 추세는 더욱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Part 1 에서는 그 밖에도 금, , 플래티넘, 다이아몬드의 원자재 시장과 럭셔리, 웨딩, 패션, 파인, 온라인 등 특성별 주얼리 시장의 동향 정보가 수록되었다.

 

한국 주얼리 시장

국내 시장도 이러한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형국이다. 국내 주얼리 시장은 워낙 큰 폭으로 하락했던 2018(-12.4% 성장)과 비교하자면 소폭의 상승세(0.8% 성장)를 보였으나, 소비시장의 위축과 혼인 인구의 급감 등 잠재적 불안정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그 누구도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온라인 주얼리 시장은 소비(구매율)와 시장점유율에서 전년대비 모두 2배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할 만큼 뚜렷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Part 2에서는 국내 주얼리와 원자재 수출입 현황, 다이아몬드 가격지수(KDPI)을 비롯해 주얼리 사업체와 종사자 변화, 골드, 예물, 럭셔리, 온라인 주얼리와 시계 시장 등의 정보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주얼리 소비자 조사

월곡연구소는 지난 10년 간, 단 한차례의 쉼없이 주얼리 소비자를 모니터링해왔다. 시장정보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소비자의 행동 하나하나를 기록하고, 그 변화를 살피며 추적하는 일은 주얼리 산업을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그 무엇보다도 우선시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Part 3에서는 바로 이러한 소비자 조사의 기록들을 담았다. 한 해 동안 주얼리를 구매한 소비자가 누구이며,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 행동분석과 전략 수립을 위해 산업내 가장 활용도가 높은 △JAS(주얼리 구매율 조사) FJAS(패션 주얼리 구매율 조사) JBS(주얼리 브랜드 조사) △온라인 주얼리 구매 행태 조사가 각각 수록되었다.

 

주얼리 마켓 이슈&동향

본 파트에는 △국내 주얼리 시장과 소비 트렌드 △2019 귀금속 함량조사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 현황 △패션 주얼리 디자이너를 위한 해외전시 참가 매뉴얼 △2020 주얼리 마케팅 캘린더의 5개 주제로 구분되어 있다. 주얼리 시장의 현재를 진단하고, 향후 미래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주목해야 하는 키워드가 담겨있다. 또한, 해외시장 진출과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 즉각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실무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2020 연간리포트는 새롭게 바뀐 월곡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