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제조산업 총망라 ‘대한민국화학제조산업대전’ 27일 막 올려

산업·IT 입력 2019-03-25 08:37:47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화학제조 산업에 대한 모든 것을 총망라한 전문 전시회 대한민국화학제조산업대전 ‘Korea Chemical Week’가 다음 주 막을 올린다.
㈜메쎄이상과 인천관광공사가 공동 주관하는 대한민국화학제조산업대전은 오는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다. 10회째를 맞이한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대전과 제7회 국제첨단표면처리, 도장산업전 그리고 올해 신규 개최를 앞두고 있는 국제화학, 바이오장비&분석기기전이 여기에 포함된다. 특히 일반 화학부터 바이오, 제약산업에 적용되는 소재부터 장비, 측정 기기와 설비가 모두 한자리에 모인다.


코팅과 접착, 표면처리 분야는 화학, 제조 산업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손꼽히는 첨단 산업 분야까지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산업으로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더욱 높은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 계측·분석기기 산업은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기초과학, 전자공학, 제조업, 바이오 등 산업 연계가 가능하고 광범위하여 파급 효과가 매우 빨라 향후 꾸준한 산업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번 대한민국화학제조산업대전은 국내는 물론 일본, 대만, 중국과 러시아 등 해외 다수의 기업들이 참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릴 예정이다. 국내 중소 제조 기업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시장을 확대할 수 있고, 해외 기업은 국제 교류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행사는 다양한 세미나와 컨퍼런스가 3일 동안 진행된다. 네이버 기술 카페 ‘코팅과 접착’에서는 27일 춘계 세미나를 준비했고, ▲기능성 초발수 코팅 기술 동향 및 응용 (임호선 교수) ▲차량용 소형전기장치부품에 적용되는 폴리우레탄 접착제 (SKC 첨단기술중앙연구소 안병욱 박사) ▲화학소재 4.0시대를 위한 Virtual Platform (한국화학연구원 최우진 박사) 세미나가 차례로 진행된다.

또 첫 날인 27일 오후에는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을 중심으로 ‘2019 화학물질 제조 산업 안전 세미나’가 개최된다. 최근 몇 년간 가습기 살균제 피해, 화학 공장 가스 누출 등 사고가 연달아 발생하며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그 내용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화학물질등록평가법 주요 개정내용 ▲기존화학물질 사전신고 및 등록 등 면제 확인 ▲화학제품안전법 주요 제정내용 ▲화학물질관리법 주요 내용 ▲장외영향평가 및 위해관리계획서 작성 등을 주제로 세미나가 마련돼 있다. 특히 도금 및 표면처리 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되어 있어 산업 종사자에게는 꼭 필요한 세미나가 될 전망이다.


28일 송도컨벤시아 회의실에서 개최되는 ‘표면처리 기술 교류회’는 4차 산업 대응 최신 표면처리 기술을 주제로 산업 종사자들과의 정보 교류의 기회를 가진다. 재료연구소, (사)한국표면공학회, 한국표면처리공업협동조합이 공동 주관하는 표면처리 기술 교류회는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최신 표면처리 기술 동향 및 산업 발전 방향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상호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는 목적이다.

올해 교류회에는 ▲KIMS 문성모 박사 ▲인하대학교 김상섭 교수 ▲MSC 김동현 박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민형 박사 ▲㈜앰트 김남훈 박사 ▲KIMS 한승전 박사 ▲한양대학교 유봉영 교수가 연사로 참여한다. 참가 비용은 일반 10만원, 학생 5만원으로 사전 등록을 접수 받고 있으며 교류회 종료 후에는 만찬 및 네트워킹 시간이 별도 준비돼있다.


전시회 사무국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 개최지인 인천은 유관 산업이 밀집한 공단과 인접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한 해외에서의 접근성이 뛰어나 많은 국내외 바이어들이 현장을 방문할 것으로 보여진다”며 “올해를 시작으로 대한민국화학제조산업과 함께 유관 산업의 전문 전시회를 꾸준히 개최해 인천 지역 특화 전시회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되는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대전과 국제첨단표면처리, 도장산업전, 국제화학, 바이오장비&분석기기전은 온라인 사전등록을 통해 전시회 참관 신청과 세미나 신청을 접수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사전 등록할 경우, 입장료 없이 동시 개최되는 3개의 전시회를 모두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및 전시회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정훈규기자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