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플러스] 통신비 알수록 싸진다

산업·IT 입력 2018-11-16 17:13:00 수정 2018-11-16 19:05:38 이보경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지난해 통계에 따르면 가계통신비는 가계 지출의 5.4%를 차지했습니다. 부담이 아닐 수 없는데요. 그렇지만 복잡한 통신요금체계로 인해 나에게 적정한 요금제를 선택한 것인지는 확신이 없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보경기자와 가계통신비를 아끼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앵커]
네, 오늘 통신비 줄이는 법을 준비해왔다고 하셨는데, 어떤 방법인가요?

[기자]
네, 요금제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각자 사용 패턴을 파악하는 겁니다.
각자 다른 사용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이 요금제가 답이다’라고 추천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나의 사용 패턴을 파악해서 최적화된 요금제를 고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에 접속하는 겁니다.
스마트 초이스는 정부가 운영하는 통신요금 정보 포털인데요.
나의 휴대폰 사용 패턴, 그러니까 3G인지, 4G인지를 구분하는 휴대전화 유형, 음성통화량, 데이터 사용량 등을 입력하고 요금제 검색 결과를 누르면 나에게 딱 맞는 요금제를 추천해줍니다.
이렇게 직접 써넣을 필요 없이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자신의 통신이용현황을 다운 받아서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앵커]
최근에 요금제 개편이 많이 됐잖아요. 예전 요금제에 비해 많이 싸졌다고 들었는데요.

[기자]
네, 맞습니다. 데이터 이용량이 많은 이용자에게 혜택이 많이 늘었는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이용자에게 맞는 요금제는 아닙니다.
요금제 보면, 1만9,000원만 더 내면 96GB를 더 쓸 수가 있는데 그럼 심리적으로 비싼 요금제를 택하게 되잖아요. 그런데 데이터를 6.5GB 이상 쓰지 않는 사람의 경우 굳이 매달 1만3,000원 정도 더 지출할 필요가 없는 겁니다.

[앵커]
자신의 이용 패턴을 정말 잘 고려해서 골라야겠네요. 또 요금제 선택에서 고려해야 하는 점이 있다면요?

[기자]
네, 가족결합 할인이나 유무선 결합할인인데요.
통신사들은 핸드폰 요금과 초고속인터넷, IPTV 등에서 같은 통신사를 사용하면 그에 따른 혜택을 주고 있어요.
이 결합상품들은 통신사들의 입장에서 이용자를 다른 통신사로 뺏기지 않고 묶어놓기가 좋아서 요새 이에 대한 혜택을 늘리고 있으니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SK텔레콤을 예로 들어 설명을 하면, 가족 중 한명이 패밀리나 인피니티라는 상품을 이용하면 구성원에 매월 20GB, 40GB의 데이터를 나눠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사람이 이런 고가의 요금제인 패밀리에 가입하고 나머지 구성원은 저가 요금제에 가입하면 오히려 데이터를 70GB가량 더 많이 쓰면서 내는 돈은 2만원~3만원 가량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유무선 결합상품도 있는데, 스마트폰 가입이 돼 있으면서 같은 회사의 초고속인터넷, IPTV 등을 사용할 경우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는 가족 구성원 수와 인터넷 속도 등에 따라 많게는 5만원까지도 혜택을 줍니다.

[앵커]
주변에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통신비를 많이 줄였다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기자]
네, 알뜰폰은 이통사와 같은 서비스 품질을 싼값에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최근에 이통사에서 요금제 개편하면서 보편요금제에 준하는 요금제를 내놨잖아요.
근데 알뜰폰을 사용하면 이보다 더 싸거나 더 혜택이 많은 상품도 있습니다.

끝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요금감면이나, 수험생 할인과 같이 연령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여러 요금 혜택이 있고요. 또 카드별로 통신요금 자동이체를 하면 또 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의 수가 정말 많은데요. 알면 알수록 요금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으니 잘 따져봐야할텐데,
요새 통신사에서는 고객 신뢰를 위해 요금제 추천 상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금제 추천 서비스를 받아보면 불필요하게 지출하고 있는 요금제를 지적해서 바꿔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상담을 통해서 요금을 설계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