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쟁점 ‘부동산’… 서울시장 후보들 청사진은

부동산 입력 2018-04-23 18:43:12 유민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지방선거의 꽃을 서울시장 선거라고 하는데요. 지난주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승리하면서 서울시장 선거 대진표가 확정됐습니다.
이로써 박 시장과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 3파전 구도를 형성했는데요. 특히 이번 선거에서는 부동산 문제가 표심을 좌우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유민호 기자가 각 후보의 공약을 짚어봤습니다.

[기자]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그는 자신의 상징인 ‘도시 재생’을 내세웠습니다. 그는 서울 종로 세운상가 재생사업인 ‘다시 세운 프로젝트 2단계’와 용산전자상가를 재탄생시킬 ‘용산 Y밸리 혁신플랫폼’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임대주택 공급을 늘려 서민주거안정을 꾀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공적임대주택 100만가구를 공급할 예정인 가운데 서울시에서 정부 공급물량의 4분의 1가량인 24만 가구를 책임지겠다는 겁니다. 이는 최근 6년간(2012~2017년) 서울시 임대주택 공급 물량인 14만가구의 2배 수준입니다.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는 ‘수도 이전 개헌 저지’와 ‘대학가 첨단지식산업 특구 개발’을 대표 공약으로 들고 나왔습니다.
또 재개발과 재건축을 통해 강북 등 낙후 지역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박 시장이 도시재생에 중점을 둔데 반해 김 후보는 개발사업 추진으로 차별화에 나선 겁니다.

벤처기업가 출신인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
자신의 경험을 살려 ‘스마트 도시, 서울’을 내걸었습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서울시에 적용하겠다는 겁니다.
그는 출마 선언에서 ‘한강르네상스’와 ‘도시텃밭’ 등 노들섬을 둘러싼 전시행정을 비판하기도 해 대규모 개발 사업은 벌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CG]
부동산 정책은 서울시장 선거 표심을 가를 중요 변수로 관측됩니다.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지방선거 판도를 가를 최대 쟁점으로 서울 지역 응답자의 44%가 ‘최저임금과 부동산 등 경제문제’를 꼽았기 때문입니다.

[싱크]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강남의 집값 상승에 대해서 서울시가 전혀 대처를 못 하고 있지 않습니까. 상대적으로 빈부격차가 심해지는 강북 발전을 어떻게 할 것인가. 화두가 될 수 있어요.”

서울 주택 거래량과 집값이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고, 다주택자의 보유세 인상 등 부동산 이슈가 산적해 있는 가운데 서울시장 후보들이 부동산 전략을 앞세워 표심 잡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유민호기자 you@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