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사태… 별도 노조 결성 돌파구 찾나

산업·IT 입력 2017-12-12 18:34:29 이보경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직접고용 시정지시와 관련해 새로운 제빵기사 노조가 조직됐습니다. 한국노총 계열 노조인데, 꼬여있는 파리바게뜨 사태에 새국면이 열릴지 주목됩니다.이보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노총은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1,000명이 노조에 가입했고 지난 8일 회사 대표 앞으로 교섭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노총 소속 화섬식품노조에 파리바게뜨 협력사 제빵기사 700여명이 가입된 상황에서 한국노총 소속의 별개 노조가 결성된 겁니다.
제빵기사들이 한국노총 소속 노조를 결성한 것은 민주노총 소속 노조에 대한 반감이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문현군 / 한국노총 중부지역공공산노위원장
계속 안되고 소송전까지 붙고 그러면 현장에서 조합원들이 너무 힘들어해요. 그러니까 빨리 어떻게 되든 빨리 정리를 해야 될 부분이 있을 것 같아요.

한국노총은 현재 직접고용과 합작회사 해피파트너즈를 통한 고용 중 어떤 고용형태가 바람직한지에 대해 노동자들간에 이견이 있는 만큼 조합원의 총의를 물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민주노총 소속 노조가 주장해온 ‘본사 직접고용’에 반대하는 조합원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파리바게뜨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파리바게뜨 본사와의 대화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제로 예정돼있던 파리바게뜨 본사와 민노총 소속 노조의 첫 만남은 협력업체 참여 여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불발됐습니다.
그러나 새로 결성된 한국노총 소속 노조는 협력업체의 참여 여부는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한국노총은 전체 점포 노조기사 5,300여명의 과반수를 확보해 교섭대표 노조로서 지위를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보경기자 lbk50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