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많은 기존 실손보험 더 좋다는 보험영업
다음 달부터 실손의료보험은 기본형과 특약형으로 분리돼 한번에 가입되던 기존 상품은 사라집니다.
보험사들은 그동안 기존 실손보험의 손해율이 너무 높다며 앓는 소리를 해왔죠.
기존 상품을 팔면 팔수록 손해만 본다던 보험사들이 정작 새 실손보험 출시를 앞두고는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며 기존 상품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유가 뭔지 정훈규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보험료 인상, 자기 부담금 상향 조정, 제도 변경 전에 꼭 상담을 받아 보라”는 실손의료보험 광고입니다.
‘실비+암보험 마지막 기회’라는 문구도 흔히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 보험 영업 일선에는 이처럼 새 실손의료보험의 불리한 점을 강조해 기존 상품 가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식의 절판 마케팅이 한창입니다.
새 실손보험은 과잉진료 우려가 큰 진료 군을 특약으로 떼어낸 것이 특징입니다.
손해율을 높이는 주범인 MRI와 도수치료 등이 특약으로 빠지면서 기본 보험료가 25%가량 내려갔고, 보험사들의 손해율 관리도 쉬워졌습니다.
이렇게 개선된 새 실손보험 판매가 코앞인데 보험사들이 문제 많은 기존 실손보험의 판매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뭘까요.
보험사들은 기존 실손상품을 굳이 더 받을 이유가 없지만, 영업 일선의 설계사들과 보험대리점들은 입장이 다르다고 말합니다.
매달 실적이 중요한 영업현장에서는 절판 마케팅이 고객들에게 지금 사지 않으면 사라지는 한정판 느낌을 줄 수 있어 그 자체로 기회가 된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설계사나 보험대리점은 실손보험을 다른 상품과 끼워 팔아야 수수료를 더 얻을 수 있는데, 다음 달부터는 단독형만 팔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실손보험을 팔아 봐야 기존보다 수수료 수입이 줄어드는 겁니다.
보험사들은 손해율이 낮아지려면 3,200만명이 넘는 기존 가입자 중 새 상품으로 갈아타는 수요가 많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기존 상품 가입을 서두르라고 절판 마케팅을 한 이후, 다음 달부터는 새 상품으로 갈아타라며 고객들에게 무슨 말을 할지 의문입니다.
/정훈규기자 cargo29@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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