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가을관광주간, 시간을 거스른 산만디… 가을빛 머금은 향수길… 추억 여행속으로 떠나요

경제·사회 입력 2015-10-14 20:21:10 최수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떠나세요, 가을은 짧지만 가을의 추억은 깁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및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2015 가을 관광주간'이 오는 19일부터 11월1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올해 가을 관광주간은 지난해(9월25일~10월5일)보다 한 달 가까이 늦춰졌다. 10월 초 관광 성수기의 혼잡을 피해서 보다 여유를 찾기 위한 의도다. 국내 관광 수요의 분산, 새로운 국내여행 수요 창출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목표다.

행사는 풍성하다. 광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한 17개의 대표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전국적으로 3,500여개의 업소에서 다양한 할인이 진행된다. 일반 여행사가 준비한 가을 여행상품 중 17개의 우수여행상품을 선정해 소개하고 1박2일의 알뜰여행 코스 20선을 선보이는 등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더욱 알차게 여행하며 국내여행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꾸려졌다.

◇광역 지자체별 17개 관광주간 특별 프로그램 마련=가을 관광주간을 겨냥해 지자체들은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가을 남산길 산책'이라는 주제로 시민들과 관광객에게 도심 속 산책여행 코스를 마련한다. 부산은 '산만디(산고개)로 떠나는 시간여행'을 통해 감천문화마을 등 산복도로 주변에서의 다양한 체험활동이 결합된 가족여행 코스를 제공한다.

대구와 대전의 경우 지역의 대표 관광지와 연계해 지역 고유의 맛과 음식문화를 느낄 수 있는 '미식여행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강원과 전북·충북 지역에서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추억을 남길 만한 지역 명소들을 엮어 가을여행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전국 3,500여개 업소에서 할인=주요 관광지 및 관광시설, 숙박 및 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3,500여개의 업소가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관광지와 관광시설 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서울 4대 궁 및 종묘, 템플스테이 체험, 농촌체험휴양마을 체험 등 200여개의 관광지(시설)에서 할인에 참여한다. 또한 대명리조트·롯데월드, 그리고 42개의 '추천 내 나라 여행상품'이 관광주간 할인에 들어가며 15개의 창조관광기업 체험상품도 할인된다.

숙박의 경우 한국관광공사에서 인증한 베니키아 및 굿스테이를 포함해 한화호텔&리조트, 호텔현대, 켄싱턴리조트 등 1,652개 업체가 최대 60% 할인에 참여한다. 호텔엔조이·호텔조인·세일투나잇과 같은 숙박 예약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도 가을 관광주간에 할인 또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다양한 참여 이벤트 진행=가을 추억여행을 위한 '만원으로 떠나는 기차여행' '마음이 통하는 밥상' '가을여행지수 확인하기' 등 다양한 참여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만원으로 떠나는 기차여행'은 원주·제천·정선·태백·대구 등 8개 지역으로 떠나는 레일시티투어 티켓을 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이벤트다.

이 밖에도 충주 성심학교, 순천 선혜학교 등 5개의 특수학교 재학생 및 도서지역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관광 향유권 확대를 위한 나눔여행도 진행할 예정이다.

관광주간에 맞춰 인사혁신처·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 등과의 협력을 통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 기업 근로자의 휴가 사용을 촉진하며 전국경제연합회·중소기업중앙회·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를 통해 관광주간 참여를 적극 장려할 계획이다.

관광주간 대표 프로그램과 할인정보, 국민 참여 이벤트 등 상세한 내용은 가을 관광주간 웹사이트(http://fall.visitkorea.or.kr)에서 볼 수 있다.

◇5월 봄 관광주간에 소비 17.5% 늘어=문체부는 지난 5월1~14일의 봄 관광주간에 국내여행 참가자가 1,733만명으로 지난해 첫 관광주간에 비해 15.2% 늘었다고 집계했다. 총 소비지출액은 2조3,700억원으로 역시 17.5% 늘었다.

문체부 측은 "지난봄 관광주간에 전 국민의 45.7%가 여행을 했고 국내여행 비율은 85.7%였다"며 "가을 관광주간을 통해 여행 만족도가 올라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최수문기자 chsm@sed.co.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