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껑에 바코드·QR코드” 제주 한라수, 디지털 전환 박차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바코드·QR코드 찍으면 상품식별정보 확인 편의성까지 높여
정부의 규제 개선에 맞춰 바코드·QR코드로 제품 의무표기사항, 이력 추적, 분리배출 정보까지 제공
[사진=제주 한라수]
[서울경제TV=이혜란기자] 제주 한라수는 시판되는 제주 한라수 무라벨 제품 2종(500mL, 2L) 모두에 바코드·QR코드를 도입하고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고 27일 밝혔다.
제주 한라수는 편의점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낱개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으로 병뚜껑에 인쇄된 바코드·QR코드를 촬영하면 손 쉽게 제품명과 수원지, 유통기한 등 상품식별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소비자에게는 상품 정보 제공으로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유통 채널 측면에서는 포장지 교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고 제주 한라수는 설명했다.
국내 식수 업계에 따르면, 무라벨 식수는 제품 구매 시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고 있고, 정부의 규제 개선에 맞춰 바코드·QR코드를 통해 제품 의무표기사항을 확인할 수 있을뿐더러 이력추적, 분리배출 정보 제공까지 가능해진다.
제주 한라수 관계자는 “앞으로 낱개로도 판매할 수 있게 돼 대형마트, 편의점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소비자접점 채널에서 제주 한라수의 판매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an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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