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선택과 집중' 사업군별 전문화 추진…모멘텀 부문 물적분할

산업·IT 입력 2024-04-03 16:04:13 수정 2024-04-03 16:06:05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화]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화가 계열사간 사업 재편에 나선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시너지 제고를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유사 사업군 통합과 체질 개선으로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업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한화는 풍력발전과 플랜트 부문은 유사 사업군을 보유해 시너지가 기대되는 한화오션으로 양도하고, 2차전지 사업을 맡고 있는 모멘텀 부문은 100% 자회사로 분할 후 독자 경영에 나서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한화는 안정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글로벌 부문의 고부가 소재 사업에 집중투자하고, 사업군별 전문화·계열화 강화로 자회사들의 기업가치 증대 및 자회사 성장을 통한 배당수익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먼저 한화오션은 한화 건설부문이 국내 10개 지역에서 2.6GW 규모로 진행하고 있는 풍력발전 사업을 인수한다. 한화 건설부문이 주간사로 추진하고 있는 신안우이 해상풍력, 영천고경 육상풍력 사업은 지난해 말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시행한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서 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신안우이 해상풍력사업은 전라남도 신안군 우이도 남동측 해역에 390MW급 해상풍력 단지를 건설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한화오션은 향후 풍력사업 개발 외에 해상풍력 설치선, 하부구조물, 해상변전소 등의 제작·운송·설치·유지보수 등 해상풍력 토탈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말 유상증자를 통해 해상풍력 토털 솔루션 관련 투자를 기존 계획이었던 2,000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상향한 바 있다.

 

한화 글로벌부문의 플랜트 사업 또한 한화오션이 인수한다. 현재 한화는 발전시설, 화학공장, 산업설비에 대한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암모니아, 수소, CCS(탄소포집저장) 분야에서 생산 및 운송, 저장, 공급 인프라 등 친환경 플랜트 사업 전반에 참여하고 있으며 자원순환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 기존 한화오션의 해양 플랜트 사업과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또한, 한화오션은 경력이 풍부한 EPC 인력을 확보하면서 기본설계 능력과 관리 역량을 제고할 수 있다.
 

한화오션은 풍력발전과 플랜트 사업 인수를 통해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해상풍력은 물론 해양플랜트 설계/생산 기술과 계열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수전해 기술, 수소저장 기술 등을 접목해 수소/암모니아 생산-저장-이송 관련 해양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해양신기술 가치사슬 (Offshore New Technology Value Chain)’ 구축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권혁웅 한화오션 대표이사 부회장은 최근 주주총회에서 조선업의 본질적인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넘어 미래 해양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전 세계가 직면한 안보와 기후 위기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글로벌 혁신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모멘텀부문은 2차전지 사업에 주력하기 위해 한화의 100% 자회사로 물적분할한다. 모멘텀은 배터리 소재 가공에서부터 전극-조립-포메이션-모듈팩 공정에 들어가는 설비 라인업을 갖추고 국내외 배터리 기업에 턴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모멘텀부문의 태양광 장비 사업은 시너지가 큰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 인수하기로 했다. 모멘텀은 태양광 셀 공정 장비의 핵심 기술인 진공증착기술을 기반으로 고품질, 고효율의 태양광 셀/모듈 분야의 전문 설비를 제조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장비 사업의 내재화와 수직계열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 유출 방지와 국제 무역 갈등 등 외부적 변수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한편, 한화그룹은 각 계열사의 사업 효율성을 위해 계열사간 사업 및 자산 양수도를 통한 사업재편을 추진해 왔다. 3개 회사로 분산되어 있던 방산사업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통합했고, 한화임팩트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자회사인 한화파워시스템을 인수해 수소혼소발전 등 수소사업 밸류체인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한화 모멘텀 부문의 협동 로봇, 무인운반차(AGV)·자율이동로봇(AMR) 사업을 분리해 한화로보틱스를 출범시켰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