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압박 수위 높이는 당국… 지배 구조 대수술?

금융 입력 2024-03-25 18:28:51 수정 2024-03-25 19:32:45 이연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농협은행 109억원대 배임 사고…금감원 조사 중

NH투자증권 CEO 선임…중앙회·금융지주 갈등 표출

당국, 농협 지배 구조가 배임 사고·갈등 직접 연관성 제기

중앙회, 금융지주 인사권·경영권 개입 논란 제기

이달 말까지 금융지주사 지배구조 로드맵 제출해야

[앵커]

금융감독원이 농협금융에 대한 지배 구조와 사업비 등을 점검하겠다며 압박에 나섰습니다. 최근 발생한 NH농협은행의 100억대 배임 사고와 NH투자증권의 CEO 선임 과정에서 불거진 중앙회와 금융지주 사이 내부 갈등이 직접적인 계기가 됐습니다. 당국의 농협 내부 구조 손질 폭이 예상보다 클 수 있다는 가능성까지 제기됩니다. 이연아 기자입니다.


[기자]

NH농협은행에서 109억원대 배임 사고가 발생해 현재 금감원이 조사 중입니다.


올해 들어 가장 큰 규모 배임일 뿐 아니라, 배임 추정 기간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이 넘었다는 점에서 내부 통제 기능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여기에 이번 NH투자증권 CEO 선임 과정에서 농협중앙회와 농협금융지주와의 갈등이 수면 위로 표출됐습니다.
 

당시 농협중앙회의 과도한 개입 논란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당국은 이 같은 문제가 농협의 지배 구조와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농협중앙회는 2012년부터 신경분리 실행으로 농협금융지주와 농협경제지주가 분리됐습니다.


기업이 은행을 소유하지 못하는 금산분리 취지와 같지만, 동시에 협동조합이라는 특성이 있어 사실상 중앙회의 금융지주 인사권과 경영권 개입 논란이 꾸준히 제기된 바 있습니다.
 

또, 농협중앙회는 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주주이지만, 금감원이 중앙회에 대한 검사 권한은 없습니다.


당국은 내부적으로 비금융기관인 중앙회가 전문성이 요구되는 금융사에 과도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금융감독원은 농협에 대한 지배구조와 사업비 등 전반적이 상황에 대한 점검을 예고했습니다.


농협의 특수성을 반영해 예외적으로 적용됐던 농업지원사업비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의 경우 농협금융 순이익 2조2,700억원의 20%인 4,900억원이 농업지원사업비 명목으로 중앙회에 지급됐습니다.
 

농민단체 등 일각에서는 당국의 점검에 대해 협동조합 자율성과 농협 정체성 훼손을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지만, 농협의 지배 구조에 대한 당국의 대대적 손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당장 이달 말까지 농협을 포함한 금융지주사들은 지배구조 로드맵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당국의 압박 수위가 재 조정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서울경제TV 이연아입니다.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연아 기자 금융부

yale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