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올해 교통복지 시책 강화…교통약자 정책 공백 해소

전국 입력 2024-03-07 12:20:29 수정 2024-03-07 12:24:11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대중교통 편의 강화, 15분 도시 스마트 교통환경 조성

부산시 올해 주요 교통복지 시책. [사진=부산시]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가 시민들의 이동 편의와 생활 개선을 목표로 올해도 내실 있는 교통분야 주요 복지시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부산시는 이날 올해의 주요 교통복지 시책을 발표했다.


시는 ▲교통약자 정책 공백 해소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강화 ▲15분 도시를 위한 스마트 교통환경 조성 등 3대 중점분야를 중심으로 20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책에 따라 시민 누구나 교통의 편리함과 혜택을 누려 '살기 좋은 부산' 완성에 집중한다.


'교통약자 정책공백 해소' 분야에는 사회적 약자의 교통 이용 기회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추진한 동백패스, 마마콜, 두리발 운영 등의 교통복지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보완해 추진한다.


지난해 8월 시행한 후불형 동백패스에 이어 '선불형 동백패스'를 오는 18일부터 시행한다. 동백전 선불카드에 교통 요금을 충전한 뒤 월 4만5,000원 초과 이용하면 동백전 환급 혜택이 제공된다.


외국인·저신용자 등 만 18세 이상의 시민이라면 누구나 발급할 수 있다. 카드는 동백전앱·부산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고, 요금 충전은 편의점·도시철도역·이즐충전소 앱을 통해 가능하다. 하반기 중에는 대상 범위를 청소년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장애인과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도 강화한다. 임산부를 위한 바우처 콜택시(마마콜) 지원 한도가 지난 1일부터 당초 월 2만원(월 4회)에서 월 4만원(무제한)으로 상향됐다. 장애인 전용 특별교통수단(두리발)의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서는 자동 배차 시스템을 이달 중 전면 시행한다.


열악한 근무환경에 있는 법인택시 운수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인센티브를 올 1월부터 확대 시행 중이며,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에 따른 인센티브 차등화도 올해 추경 편성 이후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제반 여건을 검토 중이다.


대중교통 편의성 강화를 위해서는 25년 이상된 도시철도 노후 전동차 128칸을 연말까지 단계별로 교체해 안전과 편의성을 확보한다.


올해부터 시행 중인 도시철도 역사 내 보관함을 활용하는 택배 서비스와 함께 휠체어·유모차 등을 동반한 교통약자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엘리베이터 호출 시스템과 승객 발빠짐 사고를 예방하는 승강장 자동안전발판 운영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시내버스에는 차량 외부에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LED 행선지 안내기 교체와 내부 LCD 안내시스템을 구축해 각종 교통정보의 표출 시인성을 확보한다. 김해공항·부산역 등 부산의 관문을 경유하는 차량에는 상반기 중 수하물 적재 공간을 마련한다.


이용객이 집중되는 BRT 정류장 4곳(해운대역·자갈치역·부산역·부산시청역)에 스마트 버스정보안내 시스템을 운영하고, 초정밀 버스 위치정보, 노선별 경유 정류장 등을 제공하고 있다. 서면역·롯데호텔백화점과 센텀시티역·벡스코 버스정류장 2곳에는 스마트쉼터형 버스쉘터를 조성해 냉·난방, 공기정화, 영상정보디스플레이 장치, 스마트폰 충전기 등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호응에 따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