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섭 KT 대표 “AICT 서비스 회사 도약…뼈깎는 내부 쇄신도”

산업·IT 입력 2024-02-28 11:22:28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KT “‘AICT’ 기업으로서 시장 디지털 혁신 파트너 되겠다”

대규모 AX 인재 채용 의지 천명… “업계 최고 우수 인재 확보할 것

KT, ‘AI 네이티브’ 추진 본격화… AI 리터러시·거버넌스 수립

김영섭 KT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김영섭 KT 대표가 현지시간 27일 “이제 KT는 통신 역량에 정보기술(IT)과 인공지능(AI)을 더한 ‘AICT’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KT는 이날 MWC 2024 행사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NH칼데론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CT 서비스 회사’로의 KT 혁신 비전과 로드맵을 공개했다.


김영섭 대표는 AI를 통한 KT 혁신 비전인 ‘AICT Company’ 전환을 선언했다. 이어 MWC에서 기조연설한 KT 기술혁신부문장인 오승필 부사장이 AI 역량을 강화해 전사 적용을 확대하는 ‘AI 네이티브’ 추진 방향과 AI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3대 AI 혁신 동력’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김 대표는 인재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한민국은 최고 수준의 통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선보인 저력 있는 나라”라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KT의 성장을 위해 AI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AI와 디지털 분야 전문인력을 경력직을 포함해 올해 최대 1,000명 수준으로 영입하고, 내부 교육 강화와 AI 내재화를 통해 KT의 DNA를 AI 중심으로 완전히 바꾸겠단 복안이다.


김 대표는 “KT는 지금 통신은 괜찮은데 IT 역량과 수준은 부족하다”며 기존 임직원의 역량 향상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전문직 채용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글로벌 빅테크 등과 개방형 파트너십 확대, 멀티 거대언어모델 전략 등도 발표했다.


KT는 내부 업무 혁신 플랫폼인 ‘젠아이두(Gen.AIDU)’를 ‘믿음’은 물론 오픈AI의 GPT, 메타의 ‘라마’ 등을 함께 활용하는 멀티 LLM 전략 기반으로 개발해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KT는 고객사의 AI 전환을 돕기 위해 데이터 준비·학습·배포·운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AI Ops(개발환경)’, 생산성 향상을 위한 ‘AI 어시스턴트’, 초거대 AI를 온디바이스로 확장해 제공하는 ‘AI 에이전트’ 등 3대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 분야에 특화된 ‘슈퍼앱’을 공동 개발해 AI 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