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 PF 처리 첫 출발 '삐걱'…브릿지론 처리도 난항

금융 입력 2024-02-27 18:51:07 수정 2024-02-27 20:14:14 이연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태영건설 부실 PF 구조조정도 난항…4월 협의회에서 운명 판가름

전국 부동산 PF 대출 잔액 130조원…브릿지론 30조원 규모

금융당국 “브릿지론 손실 100% 인식하고 충당금 적립”

[앵커]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출발부터 삐걱대고 있습니다. PF 사업장별 채권단 이해관계가 복잡해 의견을 모아 처리 방안을 제출하는 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특히 브릿지론 사업장이 관건인데, 향후 다른 PF 사업장 구조조정에도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이연아 기자입니다.


[기자]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은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습니다.
 

어제(26일)까지 주채권단인 산업은행에 처리 방안을 제출해야 했던 사업장은 모두 59곳, 하지만 절반 정도만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PF 중 가장 약한 고리로 꼽히는 브릿지론 사업장 18곳 이해관계 조정이 난항입니다.
 

브릿지론 사업장은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경매나 공매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은데, 후순위 채권자는 선순위 채권자에 비해 원금 회수 가능성이 낮아져 대립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절차가 줄줄이 미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 뿐 아니라 당국이 앞서 예고한 PF 부실 사업장 구조조정도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제기됩니다.


그렇다고 처리방안을 제출한 사업장도 마냥 안심하긴 이릅니다.
 

실사 결과에 따라 상황이 뒤바뀔 수 있고 실사에 따른 정상화 계획도 채권자 협의회 안건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는 4월 11일로 예정된 협의회 이후 사업장 운명이 판가름 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전국 3,500곳의 PF 사업장 사업성 평가와 구조조정 계획 발표를 예고했는데, 특히 브릿지론 사업장을 예의주시 하고 있습니다.


브릿지론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약 30조원, 부동산 PF 전체 대출 잔액의 4분의 1이 넘는 규모입니다.


당국은 이미 금융사에게 브릿지론에 대해 손실 100%로 인식하고 대손충당금을 적립하라고 권고할 정도로 직접적 위험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국은 올해 안에 PF 부실 사업장의 구조조정을 이행하겠다고 예고함과 동시에 다음 달 브릿지론 사업장 등 첨예한 채권자 이해관계 조정을 해결할 대주단 협약 개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경제TV 이연아입니다. / yalee@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연아 기자 금융부

yale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