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연세대와 ‘재활승마’ 과목 개설…“승마로 장애인·어르신 치유”

산업·IT 입력 2024-02-15 16:29:21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마사회]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마사회가 연세대학교와 연계해 치유와 회복-재활승마봉사과목을 개설한다. 해당 과목은 지난 하반기 교양교육으로 개설되면서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마사회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인 재활힐링승마는 장애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60세 이상 시니어를 위한 승마프로그램이다. 신체능력 고도화, 자신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활힐링승마는 전문코치와 사이드워커가 기승자로부터 다양한 동작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연세대 학생들은 기승 보조인력인 사이드워커 역할을 맡아 기승한 어르신 또는 장애아동 등과 호흡하며 봉사에 임하게 된다.

 

지난 학기에 본 과목을 수강했던 시스템생물학과 4학년 한정우씨는 기존에도 다양한 봉사활동을 해왔지만, 재활승마야말로 내가 기승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장애 아동이 처음엔 많이 불안해했는데 회차가 거듭될수록 정서가 안정되고 기승자세 등 신체능력이 향상되는 것이 비전문가인 제 눈에도 보여 놀라웠다고 말했다.

 

함께 수강한 경영학과 4학년 지예린씨도 돌봄에 다소 지쳐 계신 아동의 부모님, 그리고 형제자매도 함께 말을 탈 수 있어 더욱 유익하다고 느꼈고, 봉사자와 가족 간 따뜻한 라포가 형성돼 봉사 마지막 날에는 헤어짐이 진심으로 아쉬웠다고 말했다.

 

이 과목은 말의 특성 및 재활승마에 대한 기초교육 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승마를 전혀 접해보지 않았어도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봉사자가 매주 동일한 기승자 및 교육마와 활동하며 유대감과 전문성을 쌓아가게 된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우수봉사인력을 확보하고 헌신을 통한 전인적 인재양성이라는 양 기관의 목표가 만든 특별한 프로그램이라며 강습참여자와 자원봉사자 모두가 재활힐링승마를 통해 새로운 삶의 활력과 성취감을 얻어가실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