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이 쏘아올린 증시 부양…"반짝 테마주 우려↑"

증권 입력 2024-02-07 07:00:00 김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韓증시 연초 성적표 부진…G20중 꼴찌

美·日 증시 고공행진…소외되는 韓증시

주주환원 확대로 PBR개선 전망…저평가주 '급등'

최근 강세장 이끈 '저PBR' 관련주 수급 쏠림 완화

"기업 밸류업, 증시 부양 기대 낮춰야…韓 현금비중 낮아"

[앵커]

윤석열 정부가 국내 증시 부양을 위해 팔을 걷어 부쳤습니다. 각종 정책을 통해 한국 증시 저평가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한다는 방침인데요. 이와 관련한 수혜주들이 급등세를 나타낸 가운데, 자칫 테마주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 증권부 김혜영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네. 안녕하세요.


[앵커]

정부가 국내 증시 부양을 위해 연일 다양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국내 증시 연초 성적표는 어떤가요?


[기자]

연초부터 국내 증시가 연일 내리막 길을 걷고 있습니다.

정부의 증시 띄우기 총력전이 무색한 상황인데요.

한국 증시의 1월 수익률은 G20 주요국 중 최하위권입니다.


미국, 일본 등 주요국 증시가 사상 최고 기록을 갈아치운 가운데, 국내 증시는 나홀로 부진합니다.

일본 닛케이 지수는 1월에만 8%가 넘게 올랐고요.

미국 S&P500 지수가 사상 첫 4,900선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정부가 최근 증시 부양을 위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했는데, 시장에서도 적지 않은 영향이 있었다죠?


[기자]

최근 주식 시장의 화두는 단연 ‘저평가주’ 입니다.

지난주 주가순자산비율을 뜻하는 PBR이 낮은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세를 나타냈습니다.


현재는 수급 쏠림이 다소 완화되고는 있지만, 여전히 주도주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금융·자동차 등 만년 저평가주들의 강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정부가 국내 상장사들의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을 예고한 영향입니다.

배당과 자사주 제도개선 등 주주친화정책을 확대해 투자 저변을 높이겠다는 방침입니다.


이는 일본을 벤치마킹한 사례인데요.

그러나, 일본 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란 다소 회의적인 시각도 있습니다.

국내 가계 구조상 현금 비중이 작고, 중국 의존도가 큰 수출 종목이 코스피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때문에, 자칫 반짝 테마주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KB증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우리나라의 가계 자산 중 현금·예금 비중은 15.5%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일본(34.5%)의 절반 수준인데요.

반면 부동산 등 비금융 자산 비중은 60%를 넘어서며 일본(37%)보다 2배 가까이 높았습니다.


이에, KB증권은 “가계 자산 구성으로 인해 일본만큼의 증시부양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제조업과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산업구조 특성상 업황 영향을 크게 받는다"며 "실적 안정성이 떨어지므로 정책에 의해 배당을 확대해도 지속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앵커]

저평가주의 옥석가리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온다고요?


[기자]

증시에 이렇다 할 주도주가 부재한 상황에서 정책적 수혜 기대감에 오른 만큼 보다 꼼꼼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증권가에서는 저평가 해소의 핵심은 '주주환원'이라고 입을 모으는데요.

기업이 자구책을 내놓을 여력과 의지가 있는지와 유동성, 수익성, 총자본 등을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인지 실질 PBR을 살펴야 합니다.

특히, ‘자사주 소각 의무화’가 빠진 만큼 각 기업이 과거 자사주 매입 후 소각 이력도 체크해봐야 합니다.


[앵커]

이 외에도 지난 연말부터 다양한 증시 부양책을 쏟아내고 있죠.


[기자]

정부는 지난해 12월 공매도 전면 금지를 시작으로 다양한 증시 부양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대주주 양도세 기준 완화, ISA 납입 한도 상향과 함께, 금융투자소득세 폐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올해 4월 총선을 앞두고 개미 투자자들의 표심을 노린 포퓰리즘 정책이라는 우려의 시선도 있습니다.

총선을 노린 단기 부양에 치중해, 오히려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무너뜨리는 것 아니냐는 건데요.

이로인해 투자자들의 혼란만 가중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정부가 구상한 자본시장 체질 개선이라는 본질에 부합하는 대책이 시행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앵커]

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혜영 기자 증권부

jjss123456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