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데이터센터 전문기업 4곳과 투자양해각서 체결

전국 입력 2024-02-06 12:02:26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3조6000억 규모…박형준 시장 취임 후 최대 투자유치 성과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는 6일 부산시청에서 에코델타시티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입주기업 4개 사와 3조6,000억원 규모 데이터센터 산업 육성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는 박형준 시장 취임 이후 단일 사업 투자유치 건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실적이다.


입주기업 4개 사는 데이터센터 전문기업인 ▲㈜부산에코델타 그린데이터센터 PFV ▲Empyrion DC 컨소시엄 ▲BEP&미래에셋 컨소시엄 ▲㈜엘리스그룹 등이다.


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 4차산업 정보기술(IT) 서비스 필수 기반 시설이다. 그린데이터센터는 대규모 전력 사용으로 에너지효율이 낮은 데이터센터에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데이터센터를 말한다.


부산시는 지난해 9월 입주기업을 최종 선정한 이후 기업들이 에코델타시티 사업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와 입주 부지 매매 계약을 체결했고 그 과정을 거쳐 투자유치가 확정됨에 따라 이번 체결식을 하게 됐다.


시는 지난해 7월 에코델타시티 내 데이터산업구역 산업시설 용지(17만7,080㎡)에 대한 우선분양대상자 선정 공개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사업설명회, 신청서 접수, 입주기업 심사위원회 평가, 우선분양대상자 선정 등의 과정을 거쳐 입주기업을 선정했다.


현재 부산에코델타 그린데이터센터 PFV, 엘리스그룹과는 부지 계약을 마쳤으며, 나머지 기업들과도 조만간 부지 계약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날 체결식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입주기업 4개 사 대표,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4개 사는 입주기업 심사에서 제출한 투자계획에 따라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운영 등에 총 3조6,313억원을 투자하고 1,022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그린데이터센터 구축으로 생산유발효과 8조2,982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조4,552억원, 고용유발효과 5만5449명과 함께 취등록세, 지방소득세 등의 지방세 수입 증가도 기대된다.


이들 기업은 설계, 건축 인허가 등 연내에 행정적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초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에 착공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운영은 오는 2027년 하반기에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형준 시장은 "기존 공장형 데이터센터가 아니라 자연 친화적인 설계와 우수한 기술이 적용돼 고용 창출 등 지역산업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그린데이터센터를 조성할 최적의 기업 4곳을 유치했다"면서 "이를 통해 지역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데이터센터 산업 생태계 조성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