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MSCI ESG평가 'AA'로 상승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인정"

산업·IT 입력 2024-02-01 10:50:15 김서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전 3년 연속 A 등급, 올해 지배구조 점수 오르며 AA 도약

"광물 조달 과정서 모범 보여, 국내 ICT 업계 중 최고 수준"

[서울경제TV=김서현 인턴기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2023년 MSCI ESG 평가'에서 AA 등급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AA 등급은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서는 최고 수준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MSCI ESG 평가는 모건스탠리의 자회사 MSCI가 2009년부터 실시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ESG 평가로, 매년 전 세계 상장사 8,500개를 대상으로 ESG 경영 현황을 평가해 7개 등급(AAA-AA-A-BBB-BB-B-CCC)으로 분류한다.

삼성전자는 2020년부터 3년 연속 A 등급이었으나, 지난해 사회와 지배구조 부문 평가 점수가 오르며 전체 등급이 한 단계 상승했다. 특히 글로벌 인재 양성과 자원 조달 정책, 기업 지배구조에서 점수가 개선됐다.

회사 측은 대내외 경영 조건 악화 속에서도 지속해 온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인정받은 성과라고 본다.

일례로 삼성전자는 임직원에게 보다 많은 직무 전환 기회를 부여하고, 국내와 해외법인 간 상호 교환 근무 경험을 확대한다는 취지에서 FA(Free Agent)와 STEP(Samsung Talent Exchange Program)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또 모든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책임 광물 현황 조사와 점검을 하고 있으며, 분쟁 광물 보고서 발 등 광물 조달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분쟁의 해결과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이 밖에 조직과 임원 대상 경영 성과 평가 시 환경과 사회 부문의 지속가능경영 항목을 반영하고 있다.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이사회 산하 지속가능경영위원회에서는 주요 ESG 안건을 폭넓게 논의한다.

MSCI는 보고서에서 "삼성전자는 광물 조달 과정에서 업계의 모범이 되고 있으며, 기업 지배구조 관행도 개선됐다"고 언급했다.

삼성전자 측언 "앞으로도 친환경 관련 신기술 투자, 친환경 기술 적용 신제품 지속 확대, 공급망 내 인권 관리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bodo_celeb@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