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편의점 온앤오프24, RFID 무인계산대 특허 취득

S경제 입력 2024-01-26 08:42:52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한국아이지에이가 운영하는 무인편의점 온앤오프24가 RFID 무인계산대에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해당 특허는 RFID 기술을 활용해 무인계산대를 운영하는 방식과 관련된 아이디어와 기술적인 세부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RFID 무인편의점은 제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해 무선 통신을 통해 제품 정보를 송수신하는 기술을 이용한 매장을 말한다.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는 간편하고 빠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점주에게는 보안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RFID무인편의점 온앤오프24는 미결제 상품의 외부 반출 시도 시 RFID 무인계산대와 게이트에서 결제되지 않은 상품명이 경고음과 함께 방송되며 모니터에서는 경고문구를 송출된다.


여기에 출입문이 10초간 잠기게 되며, 도난정보는 점주 핸드폰으로 실시간 전달된다. 점주는 전달된 정보로 도난 장면이 담긴 CCTV를 확인할 수 있고 제휴사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직영물류센터와 전산망이 연결돼 있어 자동으로 재고관리 및 상품 정보관리가 되며, RFID PDA를 이용하면 재고조사도 혼자서 쉽게 할 수 있다. 권장발주 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발주를 할 수 있고 RIFD 계산대에는 장애가 생겼을 경우 점주가 매장에 나갈 필요 없는 합리적인 비용의 자동복구 시스템도 구축할 수 있다.


업체 관계자는 “소매업계에서 RFID를 활용한 무인계산대가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추세”라며 “무인편의점 온앤오프24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아이지에이가 RFID 무인계산대에 관한 특허를 취득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RFID 기술을 적용한 무인편의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온앤오프24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