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센트오브, 폐어망 리사이클 나일론 소재 선글라스 출시

S생활 입력 2024-01-18 09:00:07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퍼센트오브가 울산 북구 정자항에서 수거한 폐어망으로 만든 선글라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퍼센트오프는 해양 환경오염의 주범인 폐어망을 화학적으로 재활용하는 국내 중소기업으로 다 쓴 선글라스까지 자체 회수 시스템으로 새 소재의 원료로 재활용하는 순환 경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폐어망은 조업을 마친 뒤 배출되는 다 쓴 그물로 나일론뿐 아니라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 등으로 만들어져 수백 년 동안 썩지 않는다. 세계적으로 연간 120만톤 이상의 폐어망이 버려 지는 것으로 추정돼 해양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힌다.


퍼센트오브는 선글라스 프레임에 폐어망 리사이클 소재인 '넷스파 R-나일론'과 피마자 오일을 원료로 한 바이오 플라스틱 '릴산 클리어 G850 Rnew'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해외에서는 에실로 룩소티카 계열의 코스타 델 마르 등이 폐어망 소재를 활용해 선글라스를 제작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퍼센트오브는 폐어망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지난해 4월부터 넷스파와 협업하고 있다. 넷스파는 폐어망의 주소재인 나일론을 추출해 고순도 재생 나일론 원료를 생산하고 있는 국내기업이다.


해당 선글라스는 넷스파의 고순도 나일론 펫릿을 공급받아 대구에 위치한 h2c디자인에서 친환경 아이웨어 제품으로 만든다. 또한 LG생활건강 제품 디자이너 출신인 이민성 대표가 설립한 친환경 패키지 솔루션 기업 리베이션과 협업해 페이퍼 몰드 케이스도 제공한다.


반 준 퍼센트오브 대표는 "울산 북구 정자항에서 수거한 페어망으로 선글라스 프레임 전체 제작에 사용된 제품은 '정자항 에디션'으로 이름 붙이기도 했다"며 "홈페이지 판매를 시작으로 다양한 패션 쇼핑몰에도 납품할 예정으로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고 스타일만큼 윤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는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 기업인 파타고니아의 창업자가 회사 지분을 비영리 단체에 기부하는 일련의 행보를 보면서 이 같은 친환경 브랜드가 한국에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설립하게 됐다"며 "매년 후원 테마를 정하고, 1월부터 11월까지 매출의 일부를 12월에 환경단체에 후원하는 캠페인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퍼센트오브는 소비자가 사용을 마친 다한 선글라스에 대한 수거 요청을 하면 분리 작업을 거친 프레임이 다시 넷스파 등으로 회수되도록 해 새로운 소재 제조를 위한 원료로 사용되도록 하는 자체 회수 시스템인 '순환 물질 프로그램'도 구축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