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교육발전특구 광주모델' 개발나서

전국 입력 2024-01-17 10:14:56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전담팀 구성 특구과제 발굴…공모 대비 공청회 의견 수렴

광주시, 시교육청 교육발전특구 공모사업 공청회에서 교육부 관계자가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광주=신홍관 기자] 광주광역시와 광주광역시교육청이 ‘교육발전특구 공모사업 공청회’를 갖고 광주형 교육발전특구 개발에 앞서 각계 의견을 수렴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다. 


16일 시청 무등홀에서 열린 공청회에서는 김영현 교육부 사무관이 ‘교육발전특구 추진배경 및 방향’을 주제로 교육발전특구와 연계 가능한 주요 교육개혁 정책을 설명했다.


이어 신수정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장이 좌장으로, 백희정 광주지방시대위원회 위원, 김현우 조선대학교 대외협력처장, 최홍진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교장, 김은주 학부모 등이 참여해 전문가 지정토론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백희정 광주지방시대위원은 “상위층을 위한 교육 여건 마련보다는 한 사람이라도 놓치지 않는 교육정책이 필요하다”며 “모두를 위한 광주형 교육발전 특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우 조선대 대외협력처장은 “대학과 교육청, 지역이 교육과정을 공유하고 특성화를 해야한다”며 “교육발전특구와 지역대학 간 협력방안 모색을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최홍진 교장은 “교육발전특구의 목표가 지자체·대학·지역산업체와 연계를 통해 지역에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만큼 교육발전특구에 직업계고의 참여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주 학부모는 “학부모가 바라보는 광주형 교육발전특구가 필요하다”며 “지역인재들이 광주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특전이 확실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시와 교육청은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검토해 광주형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개발해 2월 시범운영 공모에 나설 계획이다. 


그동안 두 기관은 광주형 교육발전특구 모델 개발을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고 매주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등 지역 실정에 맞는 교육모델 개발과 교육발전특구 연계 과제 등을 발굴하고 있다. 


고광완 행정부시장은 “교육발전특구가 지향하는 돌봄과 공교육 강화, 인재양성 등 목표에 광주가 가장 부합하는 도시라고 확신한다”며 “시교육청과 함께 광주형 모델을 적극 발굴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