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28㎓ 주파수 신청 마감…‘제4 이통사’ 임박

산업·IT 입력 2023-12-18 19:26:23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8㎓ 대역, 기존 6㎓ 보다 전파 속도 빨라

통신업계, 미래모바일 컨소시엄 신청 전망

“자율주행·스마트팩토리 등 수익 모델 불확실”

[앵커]

정부가 추진 중인 제4 이동통신 사업자 모집이 내일(19일) 마감됩니다. 그간 높은 비용으로 신청자가 없어 사업 추진이 번번이 무산됐는데요. 이번에 진입 장벽을 낮춘 만큼 새로운 사업자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윤혜림 기잡니다.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지난달부터 진행한 5G 28㎓ 신규사업자의 주파수 할당 신청 접수를 내일 마감합니다.


5G는 일반적으로 6㎓ 이하와 초고주파인 28㎓ 대역으로 나뉩니다. 28㎓의 중대역은 기존 국내에서 사용되는 저대역에 비해 진폭이 작아 전파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비용이 커 신규 사업자 선정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난 2018년 28㎓를 할당받은 국내 통신 3사도 기지국 의무 구축 수를 충족하지 못해 지난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할당 취소 통지를 받았습니다.

통신 3사의 전국 단위 주파수 할당 낙찰가는 2,070억~2,080억원.

여기에 1만5,000개의 기지국을 구축해야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사업자 선정을 위해 기준을 대폭 완화했습니다. 전국 단위 주파수 할당의 경우 최저 경쟁 가격을 742억원으로 낮췄고, 기지국 구축도 6,000대로 줄였습니다. 여기에 전국 단위 신청뿐 아니라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등 권역단위 할당 신청도 모두 가능하게 했습니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정보통신 컨설팅 기업인 미래모바일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과기정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까지 신청자는 없다”면서 “관심을 보인 곳은 1~2곳 정도 있었지만, 서류가 미비하면 신청이 어렵기 때문에 접수가 끝나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업 신청자가 생길 경우, 전국·단위별 조건에 따라 진행 절차가 다르지만, 최종 활동 통지서가 교부되는 데까지 통상 6개월 정도가 소요될 전망입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등 아직 수익 모델이 구축되지 않은 미래 사업에 특화된 주파수라 기업들이 선뜻 나서기 어려울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윤혜림입니다. /grace_rim@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