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플러스] 고공행진 중인 먹거리 물가…정부 총력 대응

산업·IT 입력 2023-12-15 19:04:30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먹거리 물가 상승률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체 물가 상승률을 2년 넘게 상회하면서 소득 증가율보다 높아 먹거리가 가계 경제에 더 큰 부담이 되고 있는데요. 서민들의 한숨이 깊어지면서 정부에서도 총력 대응에 나섰습니다. 오늘은 산업2부 이지영 기자와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우선 먹거리 물가 상승률이 어느 정도인지, 상황 먼저 짚어주시죠.


[기자]

올해 라면과 빵, 우유 등 식품의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1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대표 먹거리 지표인 가공식품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 2월 116.96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해 동월보다 10.4% 오른 수준이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4월 이후 13년 10개월 만의 최고치입니다.


같은 달 외식 부문의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7.5%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4.8%)의 1.6배로 나타났습니다. 가공식품은 2.2배로 먹거리 물가 부담이 다른 품목에 비해 그만큼 더 큰 상황인 겁니다.

지난달에는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이 각각 5.1%, 4.8%까지 둔화하긴 했지만, 여전히 전체 물가 상승률(3.3%)을 웃돌고 있습니다.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2021년 12월부터 지난달까지 24개월째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높았고, 외식은 2021년 6월부터 30개월 연속 상회 중입니다. 현 소득이 먹거리 물가를 따라가지 못하다 보니 부담이 더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겁니다.


올해 3분기 전체 가구의 처분가능소득은 평균 397만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1% 늘어났지만,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은 6.3%와 5.4%로 더 높았습니다. 처분가능소득은 전체 소득에서 이자·세금 등을 뺀 것으로 소비나 저축에 쓸 수 있는 돈인데요.

지난 2분기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이 각각 7.6%, 7.0%였는데 처분가능소득은 오히려 2.8% 줄었습니다.

즉 쓸 수 있는 돈이 줄었는데도 먹거리는 7%대 상승세를 보인 겁니다.


[앵커]

올해 들어서 먹거리 물가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고 하던데 어떤 품목이 가장 많이 올랐나요?


[기자]

네. 우유와 아이스크림이 가장 크게 올랐습니다.

지난달 우유 물가 상승률은 15.9%까지 치솟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8월(20.8%) 이후 14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았고, 아이스크림은 15.6%로 2009년 4월(26.3%) 이후 14년 7개월 만의 최고치였습니다.


이렇게 식품 물가가 기록적인 수준을 보인 건 제품 가격이 잇따라 인상됐기 때문인데요. 업계에선 원부자재와 물류비, 인건비, 전기·가스요금 등 제반 비용이 모두 올라 어쩔 수 없단 입장입니다.


최근에는 안정세를 보이던 농산물 물가도 큰 폭으로 올라 먹거리 부담을 키우는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농산물 중 과실 물가 상승률은 24.1%를 기록했습니다. 사과 물가 상승률이 55.5%에 달했고 이어 복숭아 (44.4%), 수박 (33.9%), 딸기 (35.4%), 감 (24.6%)이 뒤를 이었습니다.


[앵커]

식품 업계에서는 제품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거나 질을 떨어뜨리는 꼼수 인상도 일어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걸 슈링크플레이션이라고 하는데요.

소비자원이 최근 1년 동안 37개의 상품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자체 운영하는 가격정보 종합 포털사이트의 가공식품과 정부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품, 그리고 언론에서 언급된 품목 등 모두 270여 개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대상 가운데 약 13%에서 꼼수 가격 인상이 있었던 겁니다.


소비자원이 슈링크플레이션으로 판단한 제품에는 허니버터아몬드 등으로 유명한 바프 제품과 CJ 제일제당의 백설그릴비엔나,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체다치즈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 밖에도 몬덜리즈 인터내셔털의 호올스 상품, 동원에프앤비의 양반 참기름김 그리고 해태 고향만두, 카스 캔맥주, 풀무원 핫도그 등이 포함됐습니다.


[앵커]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서민 부담이 점점 커지자, 정부가 식품 물가를 잡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고요?


[기자]

네. 정부는 가공식품 9개 품목에 대한 물가 관리 전담자를 추가 지정하는 등 서민 체감도가 큰 28개 농식품 품목에 대한 밀착 관리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식품 기업들을 대상으로 잇따라 간담회를 열어 물가 안정 정책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고 이런 움직임에 소비자단체도 거들었습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6월 국제 밀 가격이 내린 것을 이유로 들며, 라면 가격 인하를 요구하자, 곧바로 소비자단체협의회가 호응해 과자·라면류 등의 가격 인하를 촉구했는데요.

이후 농심이 7월부터 신라면과 새우깡 출고가를 각각 4.5%, 6.9% 인하했고 삼양식품, 오뚜기, 팔도 등 라면 4사가 모두 가격 인하에 나섰습니다.

이는 과자·빵 가격 인하로도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롯데웰푸드와 해태제과는 과자 가격을 내렸고 SPC,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도 빵 가격을 낮췄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먹거리 물가 부담이 지속되면서 정부는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정부 ‘물가안정책임관’ 책임을 맡겨 세밀한 물가 관리에 나서기로 한 겁니다.

지난달에는 빵, 우유, 스낵 과자, 커피, 라면,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가공식품에 대한 정부의 물가 관리 전담자를 새로 지정했습니다.

이로써 기존 농축산물 14개 품목과 외식 5개 품목에 더해 28개 농식품에 대한 물가 관리 전담자가 생겼습니다.

빵, 우유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28개 농식품 품목에 대해서는 사무관급 전담자를 지정해 수급 상황과 가격을 매일 점검하고 있는데요.

가공식품 사무관급 전담자들은 가격 점검 외에도 식품 기업, 소비자단체 등과 애로 사항을 찾고 해결 방안을 강구하는 등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의 경우도, 구체적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기재부와 공정위 등에선 제품 포장지에 용량 변경 사실을 의무적으로 표기하는 방안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단위 가격 표시 의무 품목을 확대하고 온라인 판매에서도 단위 가격 표시를 도입하는 안을 검토합니다.


[앵커]

네 지금까지 이지영 기자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자]

감사합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