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성의 날씨와 경제] 쌓여가는 플라스틱, 사회·경제적 비용 ‘눈덩이’

경제 입력 2023-12-06 19:17:53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플라스틱은 저렴하고 내구성에 유연성까지 뛰어나, 포장에서 의류, 미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현대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공기, 물, 땅 그리고 신체를 오염시켜, 수많은 생태계와 종들의 생명을 앗아가기도 하는데요.

특히, 세계보건기구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플라스틱류의 화학적 오염으로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플라스틱이 왜 해로운지 그리고 플라스틱을 없애기 위한 경제적 비용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케이웨더 반기성 센터장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현재 전 세계에서 플라스틱 폐기량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반기성 센터장]

현재 세계는 매년 4억톤 이상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생산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생산된 플라스틱 폐기물의 10% 미만이 재활용되었습니다.

90%의 폐기물은 묻히거나, 불에 타거나, 버려지는데요. 유엔환경계획 발표에 의하면 90%의 폐기물 중에서 46%는 매립되고 22%는 잘못 관리돼 쓰레기가 되며 나머지가 불에 타거나 바다로 흘러들어 갑니다.

그런데 플라스틱은 생분해되지 않고 500년 이상 남아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해양동물들이 질식되고, 토양이 오염되며. 미세플라스틱으로 인해 동물과 사람들의 몸 속에서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등 플라스틱 오염은 생태계, 인간의 건강에 매우 위협이 됩니다.


[앵커]

인간이 폐기하는 플라스틱이 해롭다고 했는데 왜 그런가요


[반기성 센터장]

첫째, 플라스틱은 영영 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도록 만들어진 재료입니다. 물병, 봉투, 빨대 등 모든 플라스틱의 약 33%가 일회용으로 사용된 후 버려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생분해되지 않고 그저 더 작고 작은 조각들로 분해될 뿐이지요. 배리 디그레바이오는 폐기된 플라스틱 재료는 2000년 이상 환경에 남아있을 수 있다고 말하지요.

둘째로 플라스틱은 인체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데요. 플라스틱 관련 화학 물질인 비스페놀A(BPA) 및 플라스틱 합성에 사용되는 첨가제 프탈레이트에서 독성 화학 물질이 흘러나오며, 이것이 거의 모든 사람들의 혈액과 조직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노출되면 암, 선천적 장애, 면역 기능 장애, 내분비 교란 및 기타 질병에 걸리게 되지요.

셋째, 플라스틱은 야생 동물을 위협하는데요. 야생 동물은 플라스틱에 뒤엉키거나, 실수로 먹이로 착각해 섭취하거나, 새끼에게 먹이로 줄 수도 있습니다. 260종 이상의 무척추동물, 거북이, 물고기, 바닷새 및 포유류가 플라스틱 쓰레기를 섭취하거나 쓰레기에 얽혀 결과적으로 운동 장애, 먹이 섭취 능력 손상, 감소된 번식 성공률 등이 발생했다고 보고되기도 했지요.

넷째, 플라스틱은 우리의 먹이사슬을 독살 시키고 있는데요. 바다에서 가장 작은 생물인 플랑크톤 역시 마이크로 플라스틱을 섭취하여 유해한 화학 물질을 흡수하고 있고요. 작게 부서진 미세플라스틱 조각들이 큰 바다 생물의 먹이가 되는 조류를 대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미세플라스틱을 먹은 해양생물을 먹는 사람들의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줍니다.


[앵커]

플라스틱은 환경에도 매우 나쁜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하던데요


[반기성 센터장]

플라스틱이 환경에 나쁜 영향을 주는 첫 번째로 플라스틱은 지하수를 오염시키기 때문입니다. 미국에는 수천 개의 쓰레기 매립지가 있습니다. 각 매립지 밑에 묻어진 플라스틱에서 독성 화학 물질이 배출되어 지하수로 스며든 후 하류로 흘러가 호수와 강으로까지 흘러가면서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둘째로 플라스틱은 다른 오염 물질을 끌어당기는 특성이 있는데요. 플라스틱에 단단함이나 유연성을 부여하는 내연제, 비스페놀, 프탈레이트 및 기타 유해 화학 물질 등의 화학물질은 수분을 차단하는 독이며 플라스틱 쓰레기와 같은 석유 기반의 물체에 달라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라스틱에서 배출되는 독성 화학 물질이 다른 플라스틱에 흡수될 수 있는데요. 현재 전 세계의 해양에 축적되고 있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굉장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셋째, 플라스틱은 환경에 쌓입니다. 미국인들은 1년에 3,000만 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버리는데, 그 중 오직 8%만 재활용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매립지에 쌓이거나 타버리거나 쓰레기가 되어버립니다. 이런 모든 것들은 환경에 쌓여 매우 나쁜 영향을 주게 되지요.


[앵커]

인류와 환경에 매우 해로운 플라스틱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매우 크다고 하던데요.


[반기성 센터장]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려면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플라스틱 오염 때문에 관광, 휴양, 사업, 인간의 건강, 동물, 조류 및 어류 등 모든 것들이 고통을 겪게 되며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재정적 피해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유엔환경계획에 따르면 현재 매년 소비재부문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전체 자연자본은 750억 달러 정도이고요.

플라스틱 폐기물로 인한 해양 생태계 피해액만 매년 130억 달러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세계자연기금(WWF)은 2019년에 생산된 플라스틱의 사회적 비용을 3조 7,000억달러로 추정했는데요.

2040년에는 한 해 생산된 플라스틱의 사회적 비용이 현재의 두 배 수준인 7조 1,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몬트리올의정서 이후 오존파괴물질 생산은 금지됐는데요. 인류가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 성공한 것처럼 플라스틱을 대체할 새로운 물질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