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아이오닉5·스포티지’ 美 IIHS 충돌평가서 ‘최고 안전한 차’ 선정

산업·IT 입력 2023-12-04 10:55:34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현대차그룹]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와 기아 스포티지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Top Safety Pick+)’ 등급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충돌평가 결과는 올해부터 더욱 강화된 평가 기준을 충족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올해부터는 측면 충돌과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 기준을 높이고 헤드램프 평가 기준을 더 엄격하게 적용해 우수 등급을 획득하기가 어려워졌다.

 

측면 충돌평가는 기존보다 차량과 충돌하는 물체가 더 무거워지고 충돌하는 속도가 빨라졌다. 충돌 물체는 약 1,497kg에서 약1,896kg, 충돌 속도는 약 49.8km/h에서 약 59.5km/h로 충격 에너지가 82% 증가했다.

 

여기에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는 기존에 없던 야간 테스트가 추가됐으며, 헤드램프 평가도 TSPTSP+ 모두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driver-side small overlap front) 조수석 스몰 오버랩(passenger-side small overlap front) 전면 충돌(moderate overlap front) 측면(side) 충돌 등 총 4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 한다.

 

또한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우수함(advanced)’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

기아 스포티지. [사진=현대차그룹]


IIHS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정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2제네시스 G90 현대차 팰리세이드 기아 텔루라이드, 8월 제네시스 GV60 GV70 GV70 전동화 모델 GV80 현대차 아이오닉 6, 10월 제네시스 G80 G80 전동화 모델 등 10개 모델이 강화된 평가 기준에서 TSP+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모든 차량을 개발함에 있어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높은 수준의 안전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