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국내 기업의 中 이탈, 기업 경쟁력 악화”

산업·IT 입력 2023-11-24 17:32:12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무역협회]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무역협회(무협)은 정만기 부회장이 23일 중국 GM 상하이 자동차를 방문하고 카허 카젬(Kaher Kazem) 부회장과 면담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카허 카젬 GM 상하이 자동차 부회장(한국 GM 사장)한국에서 근무할 당시에는 노사문제 대응이 업무의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중국에서는 노사 문제가 없어 경영에 전념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차이라면서 이러한 환경 차이로 인하여 중국 자동차 업계의 혁신과 전기차배터리 공급망 구축 속도가 한국보다 훨씬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글로벌 규범 도입 확대 등 한국의 경쟁력 확보 노력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업종과 기한을 제한한 한국의 근로자 파견법 등 글로벌 기준에 맞지 않는 한국의 고용 규제 해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만기 부회장은 이후 LS 일렉트릭, 현대 네비스, 라인 프렌즈 등 상해 주재 한국 기업 관계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하이 주재 한국기업 간담회를 주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한국 기업의 중국 이탈 근본 원인에 대해 중 갈등 등 정치적 요인 보다는 중국의 기술력경쟁력이 급격히 제고되면서 우리 기업의 상대적 경쟁력 약화에 기인한다고 말했다.

 

A씨는 한국이 중국 대비 기술이 앞선 분야는 이제는 거의 없다면서 대부분의 중국 기업인들은 반도체마저 35년 내 중국이 한국을 앞설 것으로 보고 있다국내의 기업 환경 개선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B씨는 중국은 신산업 분야의 규제가 거의 없어 업체의 혁신과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엔 신산업 규제부터 만들어 가고 있어 중국 기업에게 추월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C씨는 “16년 전만 해도 한국 컨설팅 기업의 중국 관련 업무는 대부분 우리 기업의 대중 투자 지원 업무로 매년 약 25조 원 규모의 투자를 지원해 왔으나, 최근에는 우리 기업의 중국 내 사업 청산철수3국 이전 등 중국 이탈 관련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참가자들은 한국 내 과장왜곡된 중국 관련 인식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D씨는 중국 지방 정부로의 납품이 거의 결정된 상황에서 국내의 중국에 대한 부정적 보도와 반중 댓글 확산 등으로 인하여 중국 내 반한 감정이 번지며 수차례의 납품 좌절을 겪었다면서 지중용중(知中用中, 중국을 알고 중국을 활용하자)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씨는 ·중 갈등에 의한 불확실성은 물론 국내 반중 감정 확산으로 기업 최고 경영층의 중국 내 투자 결정도 포기되는 사례가 많다면서 “EU미국 등 선진국 주요 기업이 중국 내 투자를 늘려가고 있는 추세와 역행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만기 부회장은 무역량은 국가 간 거리에 반비례한다는 무역협회의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 중국은 우리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라면서 우리 기업의 중국 경영을 지속 유지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국내 규제 개혁을 통한 기업의 혁신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한국무역협회는 규제학회와 공동으로 우리 기업의 창의성과 혁신 역량을 저해하는 국제 기준과 다른 국내 입법 규제를 발굴하여 정부와 국회에 해당 규제의 철폐를 적극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