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결핵협회, 70주년 기념식…“결핵 청정국 목표”

산업·IT 입력 2023-11-23 19:03:01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오늘(23일) 대한결핵협회가 창립 70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열었습니다. 결핵은 ‘못 먹어서 걸리는 병’, 그래서 ‘후진국 병’으로 불리고 있죠.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 결핵 퇴치를 위해 협회는 찾아가는 검진을 확대하는 등 ‘결핵 청정국’을 만들겠단 목표입니다. 김효진 기잡니다.


[기자]

국내 결핵 퇴치에 앞장서 온 대한결핵협회가 오늘(2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창립 70주년 행사를 열었습니다.


지난 1953년 당시 보건사회부 산하 보건복지 분야 1호 사단법인으로 설립된 대한결핵협회는 70년간 검진과 검사, 진료 지원 등 결핵퇴치 전 주기에 걸친 보건의료 사업을 수행해 왔습니다.


[인터뷰] 신민석 / 대한결핵협회 회장

“노인에 대한 찾아가는 검진을 많이 확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잠복 결핵 환자의 관리도 중요할 것 같고요.”


특히, 한국전쟁 직후 130만명에 달했던 국내 결핵환자를 오늘날 2만명 수준으로 낮춘 숨은 공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폐결핵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결핵검진 누적 검사자는 8,300만 명에 이르고, 결핵검사 누적 건수는 1,500만건에 달합니다.


대한결핵협회는 결핵 발병 증가율을 막고, 결핵 청정국을 만들기 위한 계획을 내놨습니다.

우선, 연간 19만명이 받고 있는 ‘찾아가는 결핵검진’을 확대해 65세 이상 결핵 고위험군 집중 관리에 나섭니다.


결핵연구원을 중심으로 연구동을 신축해 호흡기 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R&D 역량도 강화합니다.


여기에 전국 8개 지역에서 운영 중인 복십자의원을 통해 지역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고, 몽골과 캄보디아 등 결핵 고위험 국가의 결핵 퇴치 인프라를 구축해 결핵의 해외 유입 차단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협회는 이날 기념식에서 호흡기 감염병 퇴치 다짐 퍼포먼스와 결핵퇴치 유공자 포상, 거꾸로 하트 그림공모전 등 분야별 시상을 진행했습니다.


서울경제TV 김효진입니다. /hyojeans@sedaily.com


[영상취재 김서진 /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