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기업키움이 프로그램’ 5개사 849억원 지원

금융 입력 2023-11-10 15:26:45 최재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캠코]

[서울경제TV=최재영 기자]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는 ‘기업키움이 프로그램’을 통해 구조개선사업재편을 도모하는 5개 기업에 849억 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했다고 10일 밝혔다.


‘기업키움이 프로그램’은 기업이 보유자산을 담보신탁해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도록 캠코가 특수목적회사를 설립해 지원하는 기업자산 유동화 인수 프로그램이다. 캠코가 진행 중인 ‘기업자산 유동화 인수 프로그램’의 공식 명칭이다. 


기업에서는 5% 수준(3년 고정)의 비교적 낮은 금리로 최대 5년간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다. 또 기존 업무시설을 이용하면서 채무상환과 추가 운전자금을 확보해 기업 구조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유동성 지원 대상기업은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유리가공, 조선건설업을 영위하는 중소중견기업이다. 


캠코는 대상기업이 설비투자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따른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어 기업키움이 프로그램을 통한 유동성 지원 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를 위해, 캠코는 ‘기업키움이2023제1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SPC)’를 설립했다. 


SPC가 공모 발행한 유동화사채(ABS) 849억원 가운데 선순위ABS 300억원은 캠코의 신용보강을 통해 최고 등급인 AAA등급으로 발행돼 연기금 등의 기관투자자가 인수할 예정이며 후순위 ABS 549억 원은 캠코가 직접 인수한다.


또 캠코가 SPC를 통해 발행하는 ABS는 민간 업체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모두 ESG채권으로 발행했다.


캠코는 앞으로 '기업키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본시장에서 정기적으로 유동화증권을 발행해 기업을 지원하는 상시적 기업 구조개선 지원 역할을 강화 할 방침이다.


권남주 캠코 사장은 “공모 방식으로 추진된 ‘기업키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재원조달 부담을 줄이면서 더 많은 기업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캠코는 기업키움이 프로그램을 통해 구조개선사업재편을 도모하는 기업들의 든든한 지원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캠코는 이번 지원까지 자산 유동화 인수 프로그램을 통해 장래 사업 전망이 밝으나 일시적 어려움에 처한 중소·중견기업 7개사에 13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cjy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재영 기자 금융부

cjy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