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안전관리 플랫폼 본격 운영

전국 입력 2023-11-10 10:20:05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본사서 실시간 현장 관리‧통제

지난 1일 부산도시공사 재난안전종합상황실에서 안전관리 플랫폼 시연회가 진행되고 있다.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도시공사는 공사 업무환경에 최적화된 디지털 기반 안전관리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7일 밝혔다.


공사가 이번에 새롭게 구축한 안전관리 플랫폼(안전관리통합시스템)은 본사와 사업 현장, 현장 근로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운영체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부산 각지에 흩어진 사업장 정보가 본사로 실시간으로 제공돼 즉각적인 현장 관리, 통제가 가능하다. 사업 현장에서도 각종 작업환경과 위험요인 등의 정보를 현장 근로자와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돼 위험요인 인지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재해를 차단할 수 있게 됐다.


현장 관리자와 근로자를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제공돼 관리자는 전용 앱을 이용해 현장 어디에서든지 손쉽게 상황 관리가 가능하다. 


근로자는 긴급 상황 발생 때나 위험 상황 인지 시 즉시 작업 중지, 긴급 지원요청을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긴급 ‘SOS CALL’ 기능은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으로도 지원돼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도 모국어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안전관리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현장의 각종 안전관리 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 안전관리 종사자의 업무 경감과 효율성을 높였다. 


또 사업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충돌 협착방지 장비, 웨어러블 카메라, 지능형 CCTV 등 각종 스마트 안전장비도 연동시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 기반도 갖추고 있다.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안전관리 플랫폼 운영으로 디지털 기반의 고도화된 안전관리와 위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마트 안전기법 등을 플랫폼에 접목해 최고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