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BMC 건설혁신 방안 수립' 박차

전국 입력 2023-11-03 17:45:10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전문가 초청 라운드테이블 진행

지난 2일 부산도시공사에서 'BMC 맞춤형 건설혁신 방안 수립'을 위한 라운드테이블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부산도시공사]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도시공사가 지난 2일 공사 BMC홀에서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해 'BMC 맞춤형 건설혁신 방안 수립'을 위한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공사는 최근 건설산업 이슈로 대두된 이권 카르텔을 예방하고 추진사업의 견실시공 기반을 고도화하기 위해 BMC 맞춤형 건설혁신 방안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토의에는 부산도시공사 임직원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김영덕·김우영 선임연구위원, 대한경제 박경남 부장,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정승상 정책본부장, 대한건설협회 부산시회 김태하 사무처장, 세상종합법률사무소 박지형 변호사 등 전문가 6인이 참가해 전문가별 주제 발표와 공사의 건설혁신 수립 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토의했다.


공사는 최근 건설현장의 잦은 안전사고와 불공정 관행 등으로 실추된 건설산업의 이미지를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건설혁신 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주최자인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토의에 앞서 "건설 전 과정에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해 근본적인 예방시스템을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분야별 전문가들은 공사의 건설혁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영덕 선임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건설산업의 동향과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건설산업 혁신과제의 지속적 발굴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우영 연구위원은 "발주자로서의 역할 및 책임과 사업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발주기관으로서의 사업관리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경남 부장은 건설산업 정상화를 위한 상식이 통하는 구조혁신 아젠다로 CSI(Common sense Structure Innonation) 프로젝트의 5가지 주요 액션 플랜을 소개했다.


김태하 사무처장은 적정 공사비 확보와 부당하고 불합리한 각종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정승상 정책본부장은 건설사업관리자의 권한과 책임 강화를 위한 공사 중지 권한의 실효성 확보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민간전문가 컨설팅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박지형 변호사는 공사지연에 따른 명확한 지체상금의 부과와 하자 분쟁에 대해 객관적 기준 마련의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김용학 사장은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 논의된 건설혁신 과제를 새롭게 발굴하고 적용해 더욱 고도화된 BMC형 건설혁신을 실천해가겠다"고 다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