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반도체' 산업단지 수혜…아파트 몸값 띄우기 효자

부동산 입력 2023-11-01 14:50:46 서청석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국가 첨단 산업 단지 인근에 아파트 몸값이 오르고 있다. 


대규모 산업단지가 위치하는 주거시설은 언제나 탄탄한 배후수요가 있기 때문에 높은 환금성과 가격 상승률을 보여줘 안정적인 투자처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단순 공업지역이 모여 있는 산업단지가 아닌 미래 먹거리로 국가적인 지원을 받는 첨단 산업의 경우 향후 안정적인 고용유지 및 확장이 확실시되기 때문에 인근 부동산은 특히 탄탄한 수요를 업고 더욱 주목받는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실제 용인시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소식이 들려오면서 인근 아파트의 매매가가 급상승했다.


한국부동산원의 주간아파트동향 자료에 따르면 용인시 처인구의 매매가격지수는 지난 3월 마지막주차부터 10월 23일주까지 31주간 9월 셋째 주를 제외한 30주동안 상승세를 보였다.


실거래 시장에서도 가격 상승이 관측됐다. 아파트실거래가 아실에 따르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e편한세상 용인한숲시티 4단지’ 전용 84㎡는 지난 달 4억3,500만원에 손바뀜 됐다. 반도체 호재 발표 이전인 지난 1월(3억2,000만원) 거래와 비교하면 1억 원가량 오른 금액으로 35.9%의 가격 상승률을 보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우미린센트럴파크도 상승거래가 관측됐다. 지난 3월 전용 84㎡가 5억 5,000만원에 거래된데 이어 이달 같은 면적이 6억 5,000만원에 거래됐다. 불과 반년사이 1억원이 상승한 것이다.


가장 각광받고 있는 첨단 산업은 ‘디스플레이’와 ‘반도체(칩)’다. 이 둘은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대표 미래 먹거리로 손 꼽히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각종 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 7월 제3차 첨단산업전략산업위원에서 디스플레이∙반도체∙2차전지 등 3대 첨단산업 특화단지 7곳을 선정하고 2042년까지 총 641조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인근 부동산 시장도 들썩이고 있는데, 첨단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 인프라 확충이 기대돼 부동산 가치가 달라질 수도 있다.


업계 전문가는 “정부에서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대규모 자금 투입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첨단산업 특화단지가 들어설 지역의 부동산 시장 전망이 어느때보다 밝은 상황”이라며, “대규모 첨단 일자리 창출은 곧바로 지역 내 부동산 수요로 직결되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첨단산업 특화단지 인근에 신규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디스플레이 특화단지로 지정된 천안·아산 지역에서는 대우건설이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를 공급중이다. 오늘 1순위 청약을 받는다. 단지는 충남 아산시 탕정면 갈산리 아산탕정테크노 일반산업단지 C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최고 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62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삼성그룹이 디스플레이시티2를 포함해 천안아산 삼성 디스플레이 단지에 약 4조원을 투자해 대한민국 첨단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게 된다. 이후 삼성 근로자 및 협력 업체 관련 종사자들의 대거 유입이 확실시되면서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DL건설은 충남 아산배방지구에서 'e편한세상 시티 천안아산역' 주거형 오피스텔을 11월 공급할 예정이다. 인근으로 산업, 주거, 문화, 자연환경 등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으며, 지하 6층~지상 최고 46층, 2개 동, 총 396실, 전 호실 선호도 높은 전용 84㎡로 구성된다. 인근에 아산탕정지구, 아산탕정2지구, 아산 디스플레이시티 1,2 일반산업단지 등 각종 산업단지도 많다.


반도체 특화단지가 들어설 평택시에서는 쌍용건설이 11월 평택시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제역 반도체밸리)에서 '지제역 반도체밸리 쌍용 더 플래티넘'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2개동, 전용면적 84·113㎡, 총 1,340가구 규모의 대단지다. 세계 최대규모의 반도체 생산라인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바로 옆에 위치한 직주근접아파트다./blu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