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남부 철도 ‘빅4’ 윤곽…지역 부동산 관심

부동산 입력 2023-10-30 13:58:54 정훈규 기자 1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정훈규기자] GTX를 필두로 인동선, 월판선, 신안산선 등이 속속 개통을 앞두면서, 일대 부동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들 철도는 요지에 정차하고, 표정속도(정차시간 포함)가 시간당 약 30km에 불과한 서울 지하철보다 고속으로 달려 지역민들의 생활 반경도 확대될 전망이다.


먼저 가장 관심을 끄는 곳은 추진 중인 광역철도 중 가장 빠른 GTX다. 표정속도 100km/h로 다른 철도보다 2배 이상 빠르다. 파주 운정~화성 동탄을 연결하는 GTX-A노선은 내년 상반기 수서~동탄 구간, 하반기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각각 운행 예정이다. GTX-B노선은 내년 상반기 착공 계획이며, GTX-C노선도 연내 착공이 발표됐다.


인동선(인덕원~동탄선)도 관심 노선이다. 안양 인덕원에서 화성 동탄을 잇는 약 39km 철도다. 현재 1공구, 9공구는 2021년 착공 후 공사중이며, 나머지 구간들은 지난 10월 20일 발주돼 올해 연말 착공 예정이다. 인덕원역에서는 4호선, GTX-C(예정), 월곶~판교선(예정)으로 갈아탈 수 있고, 동탄역에서는 GTX-A노선(예정)과 SRT를 이용 가능하다.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는 신분당선(예정)도 정차 예정이다.


월판선(월곶~판교선)도 눈길을 끈다. 인천 송도역에서 시흥~광명~안양~성남 판교로 이어지는 약 34km 길이의 철도다. 이외에 경기 안산에서 시흥, 광명을 거쳐 서울 금천구, 영등포구 여의도로 이어지는 신안산선(약 44km)도 경기 남부 교통 혁명을 이끌 광역철도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물리적 거리보다 시간적 거리가 중요한 만큼 이들 철도의 파급력이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강하고, 기존 철도와 환승도 수월해 효과가 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 투시도. [사진=태영건설] 

연내 이들 신설 철도 호재를 누릴 수 있는 지역에서 새 아파트 분양도 잇따른다. 먼저 인동선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의왕시 오전동에서는 태영건설이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을 분양한다. 오전‘나’구역 재개발을 통해 전용면적 37~98㎡, 총 733가구 규모로 들어서며 이중 532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다. 인동선 오전역(예정)을 단지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는 초역세권(예정) 입지를 갖췄다. 오전역(예정)에서 급행 이용시 1정거장이면 인덕원역에서 GTX-C(예정)·4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인덕원역에는 월판선도 예정돼 있어 판교까지 생활권역이 넓어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하행으로는 3개 역(급행 기준)만 이동하면 동탄역에서 GTX-A노선(예정)과 SRT까지 이용 가능하다.


수원 세류동에서는 삼성물산·SK에코플랜트·코오롱글로벌 컨소시엄이 ‘매교역 팰루시드’를 공급할 예정이다. 총 2178가구로 조성하며 이 중 전용면적 48~101㎡ 1234가구를 일반분양한다. GTX-C노선이 예정된 수원역이 인근에 자리한다.


신안산선 수혜 단지도 대기 중이다. 현대건설은 시흥 정왕동에 ‘힐스테이트 더웨이브시티’를 분양 중이다. 총 1796가구 중 전용면적 60~85㎡ 아파트 851가구만 먼저 분양에 나선다. 인근에 신안산선이 예정돼 있다. 연내 분양을 계획하고 있는 안산 단원구 중앙주공 5단지 2구역도 재건축도 신안산선을 도보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시공은 롯데건설이 맡았다.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대방산업개발이 총 464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GTX-A노선이 정차 예정인 동탄역이 가깝다. 


이밖에 인천 연수구에서는 삼성물산이 송도역 앞에 ‘래미안 송도역 센트리폴’을 공급한다. 총 2500여 가구로 들어서며, 월판선이 정차 예정인 송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