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난이 과일 파는 대형마트…"외모보다 가격"

산업·IT 입력 2023-10-12 19:04:15 서지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대형마트에선 상품성은 떨어지지만 시세보다 저렴한 ‘못난이 과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농가는 버려져야 했던 과일을 판매할 수 있게 되고, 소비자들은 신선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윈윈’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치솟는 과일값에 대형마트의 상생과일 매출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서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과일값이 치솟으면서, 대형마트의 못난이 과일 매출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못난이 과일이란 모양과 크기에서 상품가치가 떨어져 납품이 되지 않는 과일을 대형마트에서 매입해 시중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농가에선 버려지거나 헐값에 넘겨야 했던 과일을 판매할 수 있고, 고객들은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의 상생과일의 경우 지난달까지 누계 실적이 전년 동기간 대비 20% 이상 상승했습니다.


[인터뷰] 롯데마트 관계자

“조금 작거나 외관에 흠이 있는 B+급 과일을 판매하는 ‘상생 농산물’ 시리즈를 시세보다 최대 30% 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고물가 시대에 저렴한 가격의 상생 농산물 시리즈는 매년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홈플러스 또한 ‘못났지만, 맛은 좋다’는 의미를 가진 ‘맛난이’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는데, 지난달 맛난이 배와 사과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20%, 130% 상승했습니다.


고물가에 흉작으로 과일값과 채소값까지 폭등하면서 대형마트의 못난이 농산물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영향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9월 사과 도매가격은 10㎏당 7만5,400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2.7배 치솟았으며, 배 도매가격도 15㎏당 5만200원으로 지난해 보다 1.5배 수준 뛰었습니다.


이상기후 영향으로 사과와 배 생산량이 줄었는데, 지난달 추석 선물 등의 수요가 늘면서 가격이 상승한 것입니다.


한편 지난 6일 기준 상추, 깻잎 등 쌈채소들의 가격이 전년 보다 최대 50% 이상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경제TV 서지은입니다. /writer@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지은 기자 산업2부

writer@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