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우크라전 피난민 철도 운송 기여…감사 팸플릿 받아

산업·IT 입력 2023-10-11 09:36:31 수정 2023-10-11 14:36:27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현대로템]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현대로템이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 최소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현대로템은 우크라이나에 납품한 철도차량이 전쟁 피난민들을 안전하게 대비시키는 데 핵심 역할을 수행한 공로로 현지 정부로부터 감사의 의미를 담은 팸플릿을 전달받았다고 11일 밝혔다.

 

팸플릿 오른쪽 상단에는 현대로템의 철도차량은 지난해 봄 자국 아이들과 어머니들을 위한생명줄(Lifeline)’중 하나가 됐다감사하다. 앞으로도 계속 그들(자국민)을 부탁한다는 문구가 적혔다. 왼쪽 상단에는 우크라이나 재건부(Ministry for Restoration)와 현대로템, 우크라이나 국영 철도공사(UKRAINIAN RAILWAYS)의 로고가 나란히 박혀 있다.

 

이어 팸플릿 중단과 뒷면에는한국의 철도차량들은 폴란드 국경부터 동쪽의 전방 지역까지 전국을 이어주고 있다이 차량들은 힘겨운 나날들 속에서 사람들을 대피시켜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인도적 구호물자까지 운송해주고 있다는 설명이 기록됐다.

 

팸플릿 전반에는 현대로템이 납품한 현지 철도차량 안팎에서 포착된 가족, 연인 단위 피난민들의 사진 17장도 함께 수록됐다. 사진은 피난길에 오르고 있는 현지 분위기를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팸플릿에 나온 철도차량은 현대로템이 지난 2010년에 수주해 오는 2027년까지 유지보수 중인 90량짜리 차량으로 영업운행속도 160km/h대의 준고속 전동차다. 이 차량은 수도 키이우와 주요 거점 도시들뿐만 아니라 폴란드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에서 운행되고 있다.

 

현대로템은 24시간 유지보수 비상 대응 체계와 통합 전산화 관리 체계인 첨단 유지보수 관리 시스템(MMISMaintenance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구축 등 원활한 영업운행 지원과 사업 수행능력을 바탕으로 현지 발주처(URSCUkraine Railway Speed Company)와 두 차례(2015, 2017)에 걸쳐 유지보수 연장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20177월에는 URSC로부터 수주한 스코다(Skoda) 2층 전동차 12량 유지보수 사업을 수행하면서 기존 절반에 그치던 차량 가용률을 100%까지 끌어올리며 유지보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산부터 유지보수까지 고객이 끝까지 만족하고 안심할 수 있는 철도차량을 공급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로템은 지난 7월 한국-우크라이나 양국 정상이 공동으로 발표한 평화 연대 이니셔티브에 따라 원희룡 국토부장관을 대표로 하는 재건협력단에 참여해 우크라이나 측과 현지 철도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 이후 추가 사업 협력에 대해 긴밀히 모색 중이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