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K·현대차가 있는 나라, 엑스포로 지구촌 영감"

산업·IT 입력 2023-10-10 10:45:37 수정 2023-10-10 10:46:24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030 세계박람회' 심포지엄 개최…부산 알리기 총력

파리 부산엑스포 심포지엄 만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의선 회장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삼성, SK, 현대차 같은 기업들이 준비돼 있는 나라. 수십년간 어려운 조건에서도 복원력 보여준 나라. 지구촌에 한국이 했으니 우리도 한다는 영감을 줄 수 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와 대한상공회의소가 9(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파빌리온 가브리엘에서 개최한 심포지엄에서 제레미 리프킨(미국 경제동향연구재단 이사장) 교수는 이같이 말했다.

 

리프킨 교수는 “GDP와 삶의 질 지표를 잘 조화시켜야 하고, 이런 혁명이 대한민국 부산에서 일어나고 있다. 2030 엑스포를 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왜 부산이어야 하는지를 지구촌의 공동번영론으로 설명했다.

 

대표적인 지한파 샘 리처드 펜실베니아 교수도 한국은 쿨하다. 엑스포로 지구촌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논리는 대한민국은 혁신, 교육, 협력이라는 3가지 강점을 통해 경제적 원조 수원국에서 원조를 주는 공여국 클럽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부산세계박람회 심포지움 만찬에서 말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도 작은 나라든 큰 나라든 나마라다 저마다 처한 과제들이 있다우리는 나라마다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누가 다른 나라가 처한 어려움을 고민해 주겠나?”라고 인사말을 통해 말했다.

 

행사장에는 솔루션 플랫폼 WAVE 부스가 설치돼 각 나라의 당면과제와 여러 지구촌의 제안들을 설명하는 행사를 갖기도 했다. 한덕수 총리, 최태원 회장은 휴대용 TV를 통해 BIE 대표들에게 솔루션 플랫폼을 시연하고 있다.


국제박람회기구(BIE)11282030 엑스포 유치도시를 결정하기 전에 5번의 프레젠테이션과 1번의 심포지엄을 개최하도록 기회를 주고 있다. 우리는 지난 8월 윤석열 대통령이 4번째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으며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 기업인들이 모인 가운데 왜 한국? 왜 부산?(Why Korea? Why Busan?)’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가진 것이다. 오는 11일에는 이탈리아 로마, 11월 초에는 사우디 리야드가 파리에서 심포지엄을 갖는다.
 

파리 부산엑스포 심포지엄 만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의선 회장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이날 행사에는 드미트리 케르켄테즈 BIE 사무총장과 유치도시 투표를 진행할 각국의 대표들, 공동유치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덕수 총리, 최태원 회장 그리고 장성민 대통령 특사, 박형준 부산시장 등 총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25명의 기업인도 프랑스로 향해 엑스표 표심을 흔들었다. 최 회장, 정의선 회장 뿐 아니라 두산 박정원 회장, 삼성전자 박승희 사장, SK 이형희 위원장, LG 하범종 사장, 포스코인터내셔널 정탁 부회장, 롯데케미칼 황진구 대표이사,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신현우 사장, HD 현대 가삼현 부회장, GS 건설 우무현 사장, 대한상의 우태희 부회장, 한국경제인협회 김창범 부회장 등이 가세해 50여일 남은 상황에서 총력전을 펼쳤다.

 

세계적인 소프라노 조수미씨의 고품격 공연도 행사장을 달궜다. 오페라 로미오와 줄리엣의 ! 나는 살고 싶어요를 시작으로 부산엑스포 유치응원곡인함께7곡을 불러 참석한 파리 주재 BIE 대표들의 감동을 이끌어 냈다.

 

한 총리는 개회사를 통해 부산세계박람회는 국가간 격차를 줄이고 기후변화 등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해 협력하는 연대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만찬사에서 "지금 인류가 당면한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등의 문제들은 한두 국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으며, 부산 엑스포는 전세계가 함께 머리 맞대고 이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부산세계박람회 심포지움 만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장성민 대통령 특사는 대한민국 부산의 발전 역사와 경험, 가치 그리고 비전까지 엑스포를 통해 여러 나라들과 공유하고 연대하겠다고 밝혔으며, 박형준 시장은엑스포 유치 결정전 후반 휘슬이 울리기 5분전 상황이라며, 마지막 휘슬이 울리기 전까지, 젖먹던 힘까지 다하여 뛸 것이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이진형 스탠포드 교수, 오영주 외교부 2차관, 박은하 범시민유치위원회 집행위원장도 부산 엑스포로 참가국들이 실질적으로 받을 수 있는 지원혜택 등을 설득력 있게 전달했다.

 

이젠 아이돌” 15일 엠카로 라데팡스에 MZ 3만명 메운다

 

이젠 아이돌이 출격한다. 15일에는 유럽 최대 규모 공연장인 파리 라데팡스 아레나에서 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가 개최된다. 엠카는 이번 엑스포를 겨냥해 최초로 프랑스에서 연다. 공연에는 싸이, NCT 드림, 트레져, 제로베이스원 등 글로벌 K-팝스타들이 대거 출연해 3만명의 유럽팬들에게 K-문화를 알리고 음악으로 지구촌이 하나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한덕수 국무총리, 박형준 부산시장, 장성민 대통령 특사와 함께 파리 현지 주요 외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자간담회를 가졌으며,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역량을 피력했다.

 

오는 14일에는 갈라 디너를 연다. 공식행사(심포지엄)와 달리 민간에서 BIE 회원국 대표들을 초청하는 자리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칼라 브루니(Carla Bruni), 싸이 등 국내외 주요인사 및 셀럽, 기업인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