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2년 달 착륙·2045년 화성탐사"…우주강국 중심 전남 고흥

전국 입력 2023-10-01 07:45:19 김준원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정부, 민간주도 우주산업 육성…고흥 우주발사체산업 클러스터 지정

고흥에 2,408억 투입 내년부터 민간 발사장 등 기반시설·전담센터 구축

누리호 발사 장면. [사진=전남도]

[무안=김준원 기자] 우주탐사 선점을 위해 전세계가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가 우주발사체산업 클러스터로 지정돼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중심지로 우뚝 서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미국을 중심으로 유럽, 한국, 일본 등이 공동으로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진행, 2024년 달 궤도를 유인 비행하고, 2025년 달에 착륙하며, 2030년 유인 연구기지를 건설한다는 목표다. 인도는 세계 최초로 무인 착륙선을 달 남극에 착륙시켰다.


우리나라도 2032년 달 착륙, 2045년 화성 탐사를 목표로 우주강국 도약 시동을 걸었다. 그 중심에 전남 고흥이 있다. 누리호 2차 발사에 이어 지난 5월 3차 발사도 성공해 우주발사체산업 육성 최적지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해 민간 주도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고흥을 ‘우주산업 클러스터(발사체 특화지구)’로 지정했다. 경남 위성, 대전 연구·인재개발 특화지구와 함께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지난 8월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체제 구축사업’ 예타 면제를 확정, 클러스터 구축에 총 6,161억 원의 예산을 2024년부터 투입한다.
 

누리호 발사체 조립동. [사진=전남도]

누리호 발사체 이동. [사진=전남도]


누리호 발사체를 기립하고 있다. [사진=전남도]

국내 유일 발사체를 발사할 수 있는 나로우주센터가 있는 고흥엔 2024년부터 2,408억 원의 예산을 들여 민간 발사장과 핵심 기반시설, 발사체 기술사업화센터를 신규 구축한다.


고흥에 민간 발사장이 구축되면 국내기업 애로 해소는 물론 국내 상업발사서비스 시장이 새로 열릴 전망이다. 전담 지원센터는 발사체 핵심구성품 개발 및 사업화 지원, 시험 평가·인증 지원, 기업 애로사항 해결 등 발사체 산업생태계 조성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런 가운데 전남도는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된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구체계획을 수립,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주발사체 부품·제조기업과 전후방 연관기업 집적화를 위해 지난 3월에 후보지로 지정된 170만여㎡(52만 평) 규모의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시행사인 LH와 함께 입주기업 수요 확보를 추진 중으로 관련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포함해 2031년까지 100여 개 이상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국민의 우주 관심도와 수용성을 높이고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주체험시설인 ‘사이언스 콤플렉스’와 이를 연계한 연구자, 관광객 등 편의 제공을 위한 연수시설(리조트) 유치도 추진한다. 대학과 공동으로 클러스터의 풍부한 교육 콘텐츠, 기반시설과 전문인력을 활용하는 공동 융합캠퍼스 유치에도 나선다.


전남도와 고흥군은 사회기반시설로 광주~나로우주센터 간 고속도로, 보성(벌교)~고흥 간 철도 등으로 접근성과 정주여건을 개선할 방침이다.


전남 우주발사체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2조 6,66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조 1,380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2만 785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록 지사는 “고흥 나로우주센터를 중심으로 우주개발 산·학·연·관 혁신 기반시설을 집적화해 국가 우주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겠다”며 “전남을 세계 인류와 경쟁하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중심지’로 우뚝 세워, ‘세계로 웅비하는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를 힘차게 열겠다”고 강조했다. /kim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준원 기자 보도본부

kim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