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부산 해수ㆍ수산물 “안전”

전국 입력 2023-09-25 10:37:06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과학적 데이터에 기반한 수산물 방사능 감시ㆍ분석 체계 운영

방사능 검사 1783개의 전달매체를 통해 실시간 공개

부산시청 전경.[사진 제공=부산시]

[부산=김정옥 기자]후쿠시마 오염수 망류 이후 1개월이 흐른 시점에도 부산 해역의 해수수산물은 계속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부산의 바다와 수산물에 대해 과학적 데이터에 기반한 방사능 감시분석체계를 운영, 방사능 검사분석결과 해수와 수산물이 안전하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오염수 방류로 인해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해수와 수산물에 대해 이중·삼중의 확인 절차를 시행,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해수 방사능 안전성 검증을 위해 시 해역의 방사능 조사지점 23곳을 검사·분석한 결과, 오염수 방류 여부와 관계없이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안해수 10곳은 세계보건기구(WHO)의 먹는 물 기준과 비교해도 훨씬 낮은 수준의 수치를 보여 방류 이후에도 부산 해역의 바다는 안전하다.

15분마다 해수 방사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신속 무인감시망 6곳에 서도 방사능이 불검출돼 안전하다.

정부에서 감시하고 있는 부산시 해역 방사능 조사지점 7곳도 안전한 것으로 조사됐하다.

시는 수산물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수입생산유통단계마다 방사능을 꼼꼼하게 검사하고 촘촘하게 감시하고 있다.

 

그 결과 수산물의 경우에도 오염수 방류 여부와 관계없이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수입단계에서는 일본 후쿠시마현 등 인근 8개 현에서 생산한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그 외 지역의 일본산 수산물은 수입 시마다 방사능을 검사해 조금이라도 방사능이 검출되면 수입을 차단한다.

수산물이 소비자에게 유통되기 전의 생산단계, 소비자가 구입하는 유통단계에서 지난 15일까지 총 1049건을 검사할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획인됐다.

아울러 수산물 등 먹거리의 안전성을 빈틈없이 관리하기 위해 원산지 표시제 단속품목과 단속인원을 확대, 수입 수산물의 국산 원산지 둔갑을 방지하기 위한 유통이력 관리 대상 품목도 늘려가고 있다.

 

시는 부산의 바다와 수산물에 대한 안전정보와 방사능 감시분석결과를 1783개의 전달매체*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박형준 시장은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수수산물 방사능 분석장비를 추가 설치하는 등 방사능 감시분석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지금까지의 오염수 방류 대응체계가 앞으로도 빈틈 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