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리싸이클링타운 주민들 "악취·음폐수 반입 피해 관련 재협약"

전국 입력 2023-09-22 16:08:55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복지관·체육시설 등 문화복지 시설 안건 의결

주민지원기금(반입수수료), 100의10 정량제로

변재옥 위원장이 안건을 상정하고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아시아뉴스전북]

[전주=신홍관 기자] 전주시종합리싸이클링타운의 영향 지역 주민들이 지속되는 복합악취와 타지역 음폐수 반입 등에 따른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 21일 열린 전주시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변재옥) 정기총회에서 주민들의 이런 호소가 봇물을 이뤘다.
 

삼산마을 오봉영 전 정상추진위원회 공동대표는 "음식물 시설이 혐기식 소화 방식에서 건조식으로 바뀌면서 악취가 더욱 심해져 사람살기가 어려운 지경"이라고 말했다.


장동 마을 진재석  전 위원장은 총회의 절차 문제를 지적하면서 "수소에너지융복합사업에 대해 위험성이 높다. 주민지원협의체가 아닌 별도의 '협의회'구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아울러 "복합악취와 타지역 음폐수 반입 등으로 주민들이 엄청난 환경피해를 입고 있는데 협의체는 무엇하고 있느냐"며 항의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이에 대해 변재옥 위원장은 PT를 곁들인 설명에서 "전주시가 리싸이클링타운 운영사에 대한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기는커녕 협약서에 없는 음폐수까지 유입시키는 등 악취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크다"면서 "전주시와 협약서를 다시 체결하기로 결정하고 계속 투쟁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날 총회에서는 문화복지 시설 건립 등의 안건을 상정했다.

66억3000만 원 예산에 따른 주민편익 시설 사업으로 문화복지 시설 건립(호남유치원 부지 예상)과 수소융복합 사업의 경우 이곳에서 발생하는 폐열로 가구별 난방을 공급하는데 사용토록 의결했다. 이에 대한 안건에 주민 79%가 동의서를 받은 것으로 보고했다.


이밖에 주민지원협의체가 전주시와 협약 사항으로 요청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반입수수료 인상 : 정액제  6억원에서 올해 9억원으로 협의 ▲내년부터는 법령과 조례에서 정한 정량제 반입폐기물 수수료의 10% 범위 협의 중 ▲잔여 출연금(공동사업) 현금지급 약속은 21일부로 의회에서 걸림돌이던 조례일부개정 의결. ▲주민편익시설사업비는 온수공급을 위한 관로공사사업 실시 추진 ▲음폐수반입 : 당초 170여톤+ 전주시 외 100여톤 반입 협의 중 ▲재활용품 폐기물 + 음폐수반입에 따른 주민감시요원 및 주민지원기금 인상 ▲지역개발계획 수립에 대한 개발 계획 협의 중 ▲주민 일자리 창출 협의 중.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