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엘사이언스, 산학협력 특허기술로 전고체배터리 상용화 도전

S경제 입력 2023-09-19 08:32:12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왼쪽부터) 윤영수 가천대 교수, 오성호 아이엘사이언스 CTO, 고재환 가천대 박사

아이엘사이언스(대표 송성근)는 가천대학교 ‘전지 및 에너지 변환 연구소 (Energy Materials Lab)’ 윤영수 교수팀과 함께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기술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앞서 아이엘사이언스는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와 ‘금속 리튬(Li) 기반 음극 혁신소재 및 전고체전지 시스템’ 개발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가천대는 협약을 통해 대학이 보유한 핵심기술 특허인 ‘전고체 박막 전지 제조방법(한국특허)’, ‘음극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해 제조된 음극(한국특허)’, ‘양극 기판, 고용량 전 고상 전지 및 그 제조 방법(미국특허)’, 등을 아이엘사이언스로 양도하기로 했다.


윤영수 가천대 신소재공학과 교수는 연세대 세라믹공학 학사, 카이스트 원자력공학 석박사 출신의 이차전지 분야 권위자로 올해 ‘한국 세라믹학회지(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에 ‘고체 사이의 경계면을 수정하기 위한 기능성 재료, 전고체 리튬 금속의 전해질 및 리튬 전극 배터리’ 논문을 게재했다.


또한 지난 2020년에는 국제 학술지인 ‘세라믹 인터내셔널(Ceramics International)’에 ‘리튬인산질화물 박막의 구조적 및 전기화학적 특성에 대한 사후 어닐링의 영향’을 게재했으며, 이외에도 이차전지와 관련한 다수의 리뷰 논문을 저명한 국제 학술지에 게재해 왔다.


윤 교수가 이끌고 있는 전지 및 에너지 변환 연구소(EML)는 기능성 나노 분말 합성 및 2차원 코팅 기술에 기반한 기능성 에너지 재료를 연구하며, 나노 구조의 금속 산화물, 기능성 세라믹 분말 합성 및 표면 제어 코팅 공정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구 결과물들은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원자력 안정성 극대화 소재 및 차세대 고체전지의 실효적 구현을 위한 공정 개발에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엘사이언스가 윤영수 교수팀과 집중 개발할 금속 리튬 기반의 음극은 기존 전지뿐 아니라 차세대 고체 전지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기술적, 경제적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또한 분말 기반의 음극과는 다르게 플렉서블(flexible)형 전지 구현이 용이해 로봇, 도심형 에어 모빌리티,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미래산업 분야로 확장적용이 가능하다.


업체 관계자는 “아이엘사이언스는 세계 최초로 LED용 실리콘렌즈를 개발해 상용화한 저력이 있는 회사”라며 “윤영수 가천대 교수팀이 그 동안 축적한 독보적 연구개발 성과를 신속히 상용화해 이차전지 밸류체인 내 소재 및 시스템 분야 강소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