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산 디지털 트윈 플랫폼’구축 완료

전국 입력 2023-09-15 11:22:05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국토부 공모사업 2건‘사업 완료 보고회’개최

울산 맞춤형 데이터 기반 지능형(스마트) 행정 구현 기대

울산시청 전경.[사진 제공=울산시]

[부산=김정옥 기자]울산시는 15일 시청에서 김두겸 시장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허브 구축사업’, 울산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 

 

두 사업은 울산시가 2022년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되어 추진한 사업으로 올해 9월 초 완료했다.

 

데이터허브 구축사업은 흩어져 관리되던 많은 공공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저장하고, 데이터 간 연계분석 과정을 거쳐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솔루션)을 제시한다.

 

이번 사업으로 스마트 치안 서비스인 안전 2.0‘ 모형(모델)과 민원 발굴 서비스인 울산의 소리모형(모델) 등으로 나눠 개발됐다.

 

안전 2.0‘ 모형(모델)112신고 데이터, 유동인구, 도시기반시설, 날씨 정보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안전을 분석예측한다.

 

울산의 소리모델은 도시민원 발굴 해법(솔루션)으로 실시간 민원동향분석과 현안에 대한 분석서비스를 제공한다.

 

울산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중앙부처 등 각 기관에 산재한 기존 데이터와 새롭게 생산한 데이터를 융합, 분석하고 그 결과를 모의실험(시뮬레이션)해 시각화하는 사업이다.

 

특히 탄소중립 정책지원을 위한 연산 방식(알고리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추진했다.

 

주요 기능은 실시간 미세먼지 현황과 기상정보를 연결하고, 건물과 수목별 탄소 배출량과 흡수량 분석, 건물도로수목 등 신규 시설 입지 분석, 미세먼지 확산 예측 등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산재한 각종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고, 공간정보와 융합하여 가시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과학적 정책결정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