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카셰어링 고객 7명 중 1명 숙박 시설 함께 이용”

산업·IT 입력 2023-09-06 15:08:40 박세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쏘카]

[서울경제TV=박세아기자] 쏘카는 정차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원들의 숙박 시설 이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8월부터 올 7월까지 1년 간 쏘카 회원 중 약 15%가 제주, 강원 지역 등에서 카셰어링과 숙박시설을 동시에 이용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02281일부터 2023731일까지 1년 동안의 쏘카 정차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전체 쏘카 예약 건 중 약 15%에 해당하는 비율이 숙박시설과 카셰어링을 동시에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셰어링 출발지 기준으로 숙박 예약 비중이 높은 지역은 제주(44%)와 강원(25%)으로 나타났다. KTX, 비행기, 고속버스 등의 교통수단으로 최초 이동 후 인근 쏘카존을 통해 카셰어링을 이용해 숙박시설로 이동한 경우가 많았다고 볼 수 있다.

 

쏘카 회원이 많이 방문한 지역은 제주(12%), 동해안(11%), 가평(10%), 서울(9%), 부산(8%) 순으로 여행 수요가 높은 관광 지역에서 쏘카와 숙박서비스를 함께 이용하는 이들이 많았다고 분석했다.

 

예약 시작 날짜 기준으로는 연말, 여름 휴가 시즌에 숙박 예약 비율이 증가했고, 토요일 예약 건이 다른 요일에 비해 숙박도 함께 이용할 가능성이 50% 이상 높았다.

쏘카 회원들의 연령대와 방문 지역에 따라서도 숙박 시설 선택에 차이를 보였다. 전체적으로는 호텔(34%), 모텔(33%), 펜션(29%) 등으로 호텔을 이용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다.

 

연령대에 따라 호텔과 펜션의 선호도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별로 20대는 펜션(40%), 30대는 호텔(37%), 40대는 호텔(43%)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로는 제주권은 호텔(54%), 강원도는 펜션(45%), 수도권은 모텔(45%)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주권의 경우 호텔 투숙일 수가 지난 1년간 6만 박 이상이었으며, 가평의 경우 펜션을 연간 4만 박 이상 카셰어링과 함께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쏘카는 이용 고객들이 합리적인 금액대로 이동의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관광지 주변에 위치한 고급 숙박시설을 주로 이용하는 여행 패턴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쏘카는 고객들의 여행 패턴을 고려해 지난 5월 카셰어링과 전국 25,000개 호텔&리조트 예약이 동시에 가능한 쏘카스테이를 정식 출시했다. 쏘카스테이는 하나의 앱에서 이동 수단과 숙박 예약이 원스톱으로 가능한 유일한 서비스로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쏘카에서는 실시간으로 원하는 숙박시설의 예약 가능 여부와 가격을 확인하고 이동을 위한 차량을 선택하고 예약할 수 있다.

박미선 쏘카 넥스트본부장은 이번 쏘카 정차지 데이터 기반 회원들의 숙박 이용 행태 조사 결과로 이동수단과 숙박을 동시에 이용하는 고객의 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해당 결과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숙박 스타일에 발맞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해 혁신적인 여행 스타일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ps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박세아 기자 산업1부

ps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