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과 베트남 비즈니스를 하나로 묶다

전국 입력 2023-09-01 11:18:07 박민홍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베트남 호찌민에서 양국 스타트업 엑스포 성황리 개최

베트남 호찌민시 GEM센터에서 개최된 ‘2023 메가어스 엑스포’ [사진=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전주=박민홍 기자]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베트남 호찌민시 GEM센터에서 ‘2023 메가어스 엑스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한국과 베트남 스타트업의 비즈니스를 하나로 묶는다는 의미의 ‘메가어스 엑스포’는 도내 스타트업 전문기관인 전북센터와 호남권 창업 중심대학인 전북대학교, 호찌민 사이공이노베이션허브가 상호 협력해 기획한 행사다.


전북도와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을 중심으로 도내 창업지원 기관들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작년 9월에 이어 올해 규모와 내용을 확대 개최했다.


작년 1회 행사에서는 도내 기업들이 베트남 수출을 주요 목적으로 바이어 상담을 진행한데 반해, 올해는 현지 생산·유통·마케팅 등 베트남 사업 활동에 협력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으로 질적인 변화를 꾀했다.


개막식에서는 호찌민 과기부 산하 SI허브와 국내 창업지원 주요 대학인 전북대·강원대·경상국립대·부산대·순천대·원광대 창업지원단 상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한·베 대학생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인 ‘유니브-스타’ 최종 결선 시상식이 이어졌다.


지난 6월부터 양국 대학생으로 구성된 참여자 약 100개팀 200여 명은 열띤 예선을 거쳐 메가어스 엑스포 첫날 최종 결선을 치루고 각각 5팀을 선발, 최대 1억동의 상금과 양국 기관장 명의의 상장이 수여됐다.


전북센터 강영재 센터장은 “호찌민시가 높은 관심을 보이는 농생명·신재생에너지·청년 창업 등의 분야에서 전북센터가 협력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실무협력을 통해 우호관계가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가어스 엑스포의 공동 협력기관인 전북센터와 SIHUB는 2019년부터 우리 정부의 신남방 정책에 발맞춰 신흥 경제 성장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베트남에 스타트업 진출 거점을 마련하기 위해 꾸준한 네트워킹을 이어왔다. 


전북센터는 SIHUB의 유휴공간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파트너사인 ㈜효성의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 진출 거점인 ‘코레투비엣센터’를 개소하고 2021년 전라북도지사와 호찌민시 인민위원장의 화상미팅을 통해 스타트업 교류 확대를 약속하기도 했다.


KOTRA에 따르면 베트남 경제는 2022년 8%의 성장률로 지난 10년간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작년 우리나라 무역흑자 순위에서도 베트남은 342억불 규모로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베트남 경제상황에 발맞춰 2023 메가어스 엑스포에서는 전북도의 강점인 농생명·바이오 분야 60개사, ICT 관련 36개사, 제조혁신 분야 15개사, 콘텐츠·라이프스타일 19개사가 현지 부스를 운영하며 각자의 아이템을 선보였다./mh0091@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박민홍 기자 보도본부

mh0091@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