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글로벌 그린수소 허브 연계 '그린수소 저상버스' 운영

전국 입력 2023-08-29 07:13:50 금용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그린수소 정상 공급 가능 시점, 9월4일 일부 노선버스"

제주그린수소버스 모습 [사진=제주도]

[제주=금용훈 기자] 제주에서 '그린수소 버스'가 국내 최초로 다음달 4일부터 시범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제주시 구좌읍 일원에서 그린수소 생산과 품질기준이 확보됨에 따라 수소버스 시운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그린수소가 공급되는 수소충전소는 수소버스 및 수소승용차(관용), 수소청소차(살수차) 등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그린수소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수소버스는 안전을 위해 일정기간 승객이 태우지 않은 상태에서 일정에 맞춰 운행 한 후, 안전하다고 판단이 되면, 일부 노선 버스를 '그린수소 버스'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제주자치도는 수소버스와 관련해 3.3메가와트(㎿) 그린수소 생산 및 저장시스템 기술개발 사업으로 생산되는 그린수소는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수소품질검사를 통과 했다고 설명했다.

김창세 혁신산업국장은 "제주시 행원 그린수소 생산시설에서 고품질 그린수소를 제공해 함덕 수소충전소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생산시설 참여기업 및 기관 간 협업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과제는 재생에너지 연계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활용한 수소(600kg) 및 배터리(2㎿h) 저장 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통해 추진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국비 137억 원, 지방비 17억 원, 민자 70억 원 등 222억 원이다.

이번 사업의 핵심시설인 제주시 행원 그린수소 생산시설은 재생에너지로 물을 전기분해해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시설로, 수소 생산과정에서 탄소 0(제로)를 이뤘다. /jb00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금용훈 기자 보도본부

jb00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