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장 불러모은 금감원 “직접 내부통제 점검”

금융 입력 2023-08-17 19:40:20 김미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올해 은행권을 중심으로 금융 사고가 잇따르고, 가계대출이 빠르게 느는 등 시장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려가 커지자 오늘(17일) 금융당국은 은행장들을 불러 직접 내부통제 시스템 전반을 종합 점검할 것과 선제적인 대출 관리를 주문했습니다. 김미현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감독원이 오늘 국내 17개 은행장들을 소집했습니다.


최근 은행권에서 거액 횡령 등 대형 금융사고들이 잇따라 터지면서 내부통제가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준수 / 금융감독원 부원장

"최근 사례를 보면 자체 점검이 형식적으로 이루어져 사고를 조기에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서 은행장을 콕 찝어 역할을 맡겼습니다.


[인터뷰] 이준수 / 금융감독원 부원장

"여기 계신 은행장님들께서 직접 주관해 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가 은행 전사적으로 실효성 있게 작동하고 있는지 등을 종합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우리은행의 700억원대 횡령 사고 뒤 금융당국이 내부통제 강화 대책을 쏟아냈는데도 금융사고가 계속 재발하자, 이제는 은행장이 직접 감시하라는 초강수를 둔 겁니다.


감독의무를 소홀히 했다 비판받는 금융감독원 역시 교차검증과 보고체계를 강화하겠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최근 증가세가 빨라지고 있는 가계대출에 대해서도 선제적인 관리 강화를 촉구했습니다.


현재 가계대출 증가 수준이 우리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앞으로 금리가 오를 거란 기대가 약해질 경우 증가 속도가 급격히 빨라질 수 있다는 우려에섭니다.


이를 위해 은행에는 영업현장에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등 현행 대출규제와 대출 심사 절차가 제대로 준수되는지 철저히 관리·점검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이와함께 금융감독원은 은행권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현장 실태 점검을 예고했습니다.


은행권의 떨어진 신뢰 회복과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특단의 대책이 나온 가운데, 이를 실질적인 성과로 바꿔내는 더 중요한 임무가 시작됐습니다. 서울경제TV 김미현입니다. / kmh23@sedaily.com


[영상취재 김서진 /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