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남부발전과 ‘맞손’…글로벌 그린수소 프로젝트 협력

산업·IT 입력 2023-08-17 12:33:14 수정 2023-08-17 14:03:16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권형균(왼쪽 첫 번째) SK E&S 수소부문장, 심재원(왼쪽 두 번째) 한국남부발전 기술안전부사장, 이황균 SK 플러그 하이버스 대표이사가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과 혼소발전 실증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 E&S]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SK E&S가 한국남부발전(KOSPO)과 손잡고 글로벌 그린수소 프로젝트 사업 추진에 나선다. 국내 블루수소 생산에서 더 나아가 해외 그린수소 생산 프로젝트까지 국내 청정수소 생태계 확장에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SK E&S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 플러그 하이버스(SK Plug Hyverse), 한국남부발전과 청정수소·암모니아 사업과 혼소발전 실증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국내 및 해외에서 재생에너지 자원을 기반으로 그린수소 또는 그린암모니아를 생산하고, 이를 국내 수소 혼소 발전 등에 활용하는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해 3사가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SK E&SSK 플러그 하이버스는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공급 방안을 마련하는 역할을 맡기로 했다. 또 국내외 그린수소 프로젝트에 고분자전해질막(PEM) 방식의 전해조를 공급하고, 기술지원을 맡을 예정이다.

 

그린수소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물을 전기분해(수전해)하는 방식으로 생산하며, 수전해 장치인 전해조는 그린수소 생산의 필수 설비다.

 

남부발전은 공동 사업을 통해 생산한 그린수소·암모니아를 구매하고, 보유 중인 국내 석탄 및 가스 발전설비의 혼소 연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수소 및 암모니아 혼소는 각각 기존 연료인 천연가스, 석탄과 함께 연소할 경우 온실가스 배출 감축이 가능해 발전 분야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3사는 우선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해외 주요 국가에서 공동 청정수소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컨소시엄 구성 등 협력 모델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국내에서도 그린수소 보급 확대를 위한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을 계획이다. 남부발전을 주관기관으로 SK 플러그 하이버스 등이 참여 중인 제주 12.5MW급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포함해 다양한 국내 그린수소 사업을 추진한다.

 

SK E&S와 남부발전은 수소 혼소 발전 실증사업 추진에도 협력한다. 남부발전은 현재 ‘150MW급 가스터빈 수소혼소 리트로핏 기술개발 및 실증 사업을 추진 중이다. SK E&S는 해당 사업 추진에 필요한 수소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원활한 실증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SK E&S는 국내 블루수소 생산에 이어 글로벌 그린수소 프로젝트까지 추진함으로써 국내 청정수소 보급 확대 및 생태계 구축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내년 최초로 청정수소 발전시장을 개설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 차원에서 청정수소 수요는 지속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SK E&S는 오는 2026년까지 충남 보령에 블루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청정수소 연 25만톤을 발전용 및 모빌리티용으로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더 나아가 그린수소 생산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의 수소기업 플러그파워(Plug Power)와 합작법인 SK 플러그 하이버스를 설립했다.

 

SK 플러그 하이버스는 수전해 분야에서 40년간 축적해 온 플러그파워의 선진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에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구축해 PEM 수전해 설비를 양산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심재원 남부발전 부사장은 이번 협약식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시작점이자 청정수소 보급 확대와 관련 사업 모델을 구체화함에 있어 남부발전과 SK E&S, SK 플러그 하이버스의 역량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각사의 확고한 정책 이행 의지, 설비 운영 노하우 그리고 수십년간 축적해 온 선진 기술력이 함께 어우러져 수소 발전 생태계 기반 마련에 앞장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형균 SK E&S 부사장은 “SK E&S의 청정수소 생태계 구축 노력은 탄소배출 감축은 물론 국내 청정에너지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부발전과 함께 다가올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