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TP, xEV 보호차체 충돌 안전성 제고 위한 기반구축사업 본격 추진

전국 입력 2023-08-04 12:03:55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경산=김정희기자] ()경북테크노파크는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xEV 보호차체 얼라이언스 기업지원 플랫폼 구축사업(과제명 : xEV 보호차체 충돌안전 기업지원 기반구축)을 통해 전기차 전환에 따른 자동차 차체·섀시 기업들의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713일 경북테크노파크는 경상북도, 경산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자동차안전연구원, 경북지역사업평가단 및 지역 자동차 차체/섀시 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행기관들의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진행하며, 기업지원 플랫폼 구축을 위한 xEV 보호차체 충돌안전 기업 지원 기반구축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경상북도, 경산시가 지원하고 경북테크노파크에서 주관하는 이 사업은 5년간 220억원을 투입하여 xEV 보호차체 관련 기업의 구조 혁신 변화 지원을 위해 설계해석~시제품제작~시험평가에 이르는 전주기 지원이 가능한 장비 및 기업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관련 기업들의 기술력 강화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약 2,000억원 이상의 생산 유발효과와 900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세부 지원 내용은 xEV 보호차체의 클라우드 기반 가상충돌 설계해석 지원, 신제품 및 시험 지그 제작 지원, xEV 보호차체 핵심 부품 및 모듈단위 충돌 모사 시험 지원, 현장애로 기술지원 등이며, 경북테크노파크를 주관으로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참여하여 지원한다.

 

또한 차체분야 기업 지원과 시험을 위해 경산 지식산업지구 내에 연 면적 1,603m² 규모의 연구센터를 건립하고 xEV 보호차체 충돌시험을 위한 슬레드 시험 장비를 포함하여 총 9종의 장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최근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 차량 활용 방식에서 전기차 전용 차체 플랫폼으로 전환되면서 xEV 보호 차체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나 차량 충돌 시 하부 프레임에 부착되는 배터리가 쉽게 손상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어, 배터리 손상을 방지하는 xEV 보호차체 개발이 크게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기존 차체·섀시 기업에서 xEV 보호 차체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초기 투자 및 기반 시설 부족으로 신시장 진입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과 시험인증을 위해 지역 인프라의 확충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경북테크노파크는 xEV 보호차체 개발 과정에서 충돌 시험 시 화재 등 안전사고 대비가 가능한 방폭 시설이 구비된 충돌 안전 시험실을 구축하여 차체·섀시 중소·중견기업의 xEV 보호차체 시장으로 사업전환 및 글로벌 성능·품질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자동차 차체·섀시 부품 기업들이 미래 자동차 산업으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