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내년 국비 확보 위해 전방위 총력전’펼친다

전국 입력 2023-08-02 12:33:05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두겸 울산시장 기재부 제2차관, 행안부 재정경제실장 면담

주요 국비사업 예산 적극반영 및 내년도 보통교부세 증액 건의

울산시청 전경.[사진 제공=울산시]

[부산=김정옥 기자]울산시가 내년도 보통교부세와 지역 주요사업 국비 확보를 위해 전방위 총력전을 펼친다. 

 

시는 김두겸 울산시장이 2오전 정부세종청사에 위치한 행안부를 방문해 지방재정정책실장을 만난데 이어 오후에는 정부서울청사를 방문해 기재부 제2차관과 면담을 갖고 내년도 국비사업의 예산 반영을 적극 건의했다.

이날 중앙부처 방문은 기재부 예산심의가 막바지에 다다른 상황에서 울산시 주요 핵심사업의 적극적인 예산반영을 요청하는 등 직접 국비사업을 챙기고자 하는 김두겸 울산시장의 의지에 따라 마련됐다.

앞서 6월 안효대 경제부시장, 7서정욱 행정부시장의 수차례 중앙부처 방문에 연이어 진행되는 방문으로 울산시가 지역 주요사업 국비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날 김두겸 시장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을 만난 자리에서 울산시는 국세납부 규모 및 국가경제 발전 기여도에 비해 대전광주와 비교하여 지방교부세가 저조하므로 울산의 기여도와 경제 재도약을 위한 보통교부세 규모가 1조원 이상 반영되도록 요청했다.

 

기재부 제2차관과의 면담에서는 내년도 주요 역점사업을 설명하고 예산 반영을 적극 건의한다.

울산시의 국비신청사업은 주요 신규사업으로 울산 화학적 재활용(해중합) 성능 시험장(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울산 국가산단 지하배관 현장 안전관리체계(시스템) 구축 수소 건설산업기계 평가 기반(플랫폼) 구축사업 청년창업 거점(허브)공간 조성 및 창조경제혁신센터 이전 석유화학단지 주변 산 연접지역 인화물질 제거 사업 도심형 정원 기반 시설(인프라) 구축 사업 멀티오믹스 기반 난치암 맞춤형 진단치료기술 상용화 온산항 해양오염퇴적물 정화사업으로 8건이다.

 

주요 계속사업으로 영남권 국제(글로벌) 숙련기술진흥원 건립 3(D)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구축 2건이다.

 

김두겸 시장은 내년 세수 전망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강력한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신규사업 반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중앙부처 설득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시장이 직접 발로 뛰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주요핵심사업의 정부예산안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내년도 국가예산 정부안이 92일 국회에 제출되면 각 소관 상임위와 예결위 등의 심의를 거쳐 122일 본회의 통과에 따라 확정될 예정이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